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구미
LG화학 상생형 구미일자리 함께 창출LG화학, 구미에 미래세대 이차전지 양극재 분야 대규모 투자

[국제i저널 = 경북 석경희 기자] 경북구미시 노사민정 대타협을 기반으로 LG화학의 이차전지 양극재 공장건설 사업에 전격 합의하여 구미형 일자리 첫 모델을 창출했다.

경상북도와 구미시, (주)LG화학는 25일 구미코에서 상생형 구미일자리 투자협약식을 가졌다.

이 날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장세용 구미시장, 신학철 LG화학 대표이사, 백승주, 장석춘, 김현권 등 지역 국회의원, 청와대 정태호 일자리 수석 등 관계자, 중앙부처 장관 및 관계자, 경제단체장, 지역인사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투자 협약식을 가졌다.


LG화학은 구미 국가5산업단지 내 2만평 부지에 2020년부터 2024년까지 5,000억원을 투자해 이차전지 최첨단 양극재 6만톤 규모의 공장을 건설한다. 이로 인해 연관기업의 간접 고용효과까지 추산하면 약 1,000여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양극재는 배터리의 4대 핵심원재료(양극재, 음극재, 전해액, 분리막) 중 하나인데 배터리 재료비의 약 40%를 차지하는 가장 중요한 원재료로 기술 장벽이 높은 고부가 산업이다.

이번 투자가 이루어지게 된 것은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급성장에 따라 양극재 생산 확대가 필요했던 LG화학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기업 유치에 나섰던 경북도와 구미시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경북도와 구미시는 중앙정부와 협력해 LG화학의 상생형 구미일자리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관련 법령과 조례 범위 내에서 행정적 지원과 부지제공, 보조금 지급, 세제감면 등 인센티브를 지원하기로 했다.


이철우 도지사는 “대기업들이 대부분을 해외로 나갔는데, 해외로 나가는 기업들을 정부에서 지원책을 바꾸면 돌아올 수 있다는 그런 모범 사례를 보여 줬다며. 지역 산업경제 위기를 돌파하는 마중물로 지역경제 및 일자리 창출에 선도적인 모델이 될 것”이라고 강조하고 “이번 투자를 새로운 기회의 발판으로 삼아 기업 친화적이고 더 많은 고용을 창출하는 경북형 일자리 모델로 미래산업을 선도해 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장세용 구미시장 기본적으로 노사상생 지역상생 원청·하청상생이라는 기본 틀을 갖고 진행하여 LG 화학이 외국으로 투자하려는 계획을 바꿔서 국내에 투자하고 구미에 투자하게 된 것을 정말 감사하게 생각하다며, 구미가 가지고 있는 역량,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을 통해서 바로 배터리 생산으로 완성품을 만들 수 있는 공업 도시가 된 것이 이번 구미 투자가 가지는 의미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LG화학 신학철 부회장은 ‘배터리의 핵심소재인 양극재를 국산화하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었고 국내에 확장 계획을 가지고 있던 가운데. 청주공장의 확장계획 후에 계획을 상의하던 중에 구미시에서 상당히 좋은 같이 일할 수 있는 조건을 예를 들면은 행정지원 재정적 지원 공동 복지 프로그램 같은 것을 제안해서 저희가 같이 협의한 결과 좋은 결과에 이르게 되었다“고 밝혔다.

#구미시 #LG #구미 #엘지

유인종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인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