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치 정치일반 의성
의성군, 2019년도 제1차 규제개혁위원회 개최자치법규 규제입증책임제 추진 계획 논의 진행
▲2019년도 제1차 규제개혁위원회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의성군은 지난 20일, 군청에서 임주승 부군수를 비롯한 규제개혁위원 1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도 제1차 규제개혁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번 규제개혁위원회에서는 규제입증책임제 확산에 따른 자치법규 규제입증책임제 추진 계획에 대한 각 위원의 의견을 수렴했고, 지난 달 1일부터 30일까지 내부 공직자를 대상으로 시행한 ‘규제혁신 과제발굴 공모전’ 시상 결정에 대한 심의도 이뤄졌다.

‘규제입증책임제’란 국민과 기업인이 ‘왜 규제를 풀어야 하는지’ 입증하던 것을 규제를 담당하고 있는 공직자가 ‘왜 그 규제를 유지해야 하는지’ 입증하도록 입증책임주체를 바꾼 것이다.

본 위원회에서는 등록규제와 건의과제의 검토‧정비를 주된 내용으로 하는 ‘자치법규 규제입증책임제 추진 계획’이 원안가결 됐고, 공무원 규제혁신 과제발굴 공모전에 접수된 과제를 최종 심사해 최우수 1건, 우수 2건, 장려3건 총 6건을 선정했다.

이번 공모전에서 최우수 과제로 선정된 ‘농어촌 의료서비스 개선사업 보건소‧지소‧진료소 창고면적 크기 조정’건은 농어촌 의료서비스 개선사업 지침으로 제한된 보건소‧지소‧진료소의 창고 면적을 확대‧개선하는 내용으로, 보건복지부에서 수용될 경우 창고 신축이나 컨테이너 추가 구입 등의 번거로움을 없애 행정력과 예산 낭비를 줄일 것으로 기대된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규제입증책임제를 자치법규에 확대 적용해 군민과 기업의 규제 애로를 해소하는 등 적극행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