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 대학소식 경산
영남대 학부생들, 전력산업 소프트웨어 경진대회 ‘은상’‘전력 조류 계산 프로그램’ 개발…심사위원 만장일치 ‘최우수’ 평가
▲영남대 전기공학과 스마트전력계통연구실 소속 학생들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영남대학교 전기공학과 학부생들이 지난 10월 17일부터 19일까지 강릉 세인트존스호텔에서 열린 ‘2019년 대한전기학회 전력기술부문회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전력산업 소프트웨어 경진대회에서 은상을 수상했다.

올해 대회에서는 금상 수상자가 선정되지 않아 사실상의 1등인 셈이다. 더구나 이들은 대학원생들과 경쟁해 당당히 1위에 오르며 학부생으로서의 연구력을 인정받았다.

영예의 주인공은 전기공학과 스마트전력계통연구실 소속 학부생 김지현, 김진수, 김태환, 전홍열, 정현기 씨로 구성된 PFSPSL팀이다.

이들이 제작한 프로그램은 대회 평가위원 만장일치로 전체 참가팀 중 가장 우수한 프로그램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영남대팀이 만든 전력 조류 계산 프로그램은 발전기에서 발전된 유효 전력, 무효전력 등이 어떠한 상태로 전력계통 내로 흘러가는지, 이때 전력 계통 내의 각 지점에 있어서의 전압이나 전류는 어떤 분포를 나타내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계산을 실행해준다.

팀장 김진수 씨는 “후속 연구를 통해 모바일과 연동 할 수 있도록 어플리케이션으로 개발할 것”이라고 연구 계획을 밝혔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