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치 정치일반 대구시
대구시, 이건희미술관 서울 건립 철회촉구 궐기대회 개최불공정한 서울 건립 결정 철회 및 공정한 절차에 의한 공모추진 촉구
  • 이순호, 장재혁 기자
  • 승인 2021.07.30 14:58
  • 댓글 0

[국제i저널 = 경북 이순호, 장재혁 기자] 그동안 국립 이건희미술관 대구 유치를 위해 지역 시민사회의 목소리를 한데 모아온 지역의 38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이건희미술관 대구유치 시민추진단’은 지난 26일 대구문화예술회관에서 정부의 서울 입지결정에 대한 철회 규탄과 전면 재검토를 촉구하는 궐기 행사를 개최했다.

지난 7월 7일 정부는 40여 개 지방 자치단체들이 지방의 균형 있는 발전과 문화분권을 열망하며 간절한 유치의사를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자치단체의 의견수렴 한번 없이 서울 위주의 인사들로 구성된 위원회를 통해 국가적 현안을 일방적으로 결정하였다.

이에 시민추진단은 7월 8일 규탄성명서를 발표하고 이제부터 시작이라는 각오로 그동안 결정철회 현수막 게첨, 문체부 앞 1인 시위 등 무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시민들 스스로 나서 꾸준히 정부의 부당한 결정을 철회하라는 목소리를 내어 왔었다.

7월 26일 궐기대회는 그동안 참여한 시민사회와 대구시장, 시의회의장, 교육감 등 지역의 주요 기관장들이 모여 민과 관이 함께 목소리를 낸다는 데 의미가 크다. 추진단장의 궐기사와 대구시장을 비롯한 기관장들의 연대사, 그리고 참여 민간단체들의 결의사 등으로 진행되며, 뜻을 같이하는 부산에서도 김갑용 부산예총부회장이 참여하여 연대사를 진행했다.

이들은 한목소리로 이건희미술관 서울 건립 결정의 절차상 하자와 불공정성을 성토하고, 이의 철회와 함께 공정한 절차에 따라 비수도권을 대상으로 한 공모추진을 촉구할 예정이며, 대통령님께 드리는 건의문도 채택했다.

이순호, 장재혁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순호, 장재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