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 대학소식 대구시
계명대, 전국 간호대학생 학술대회 개최‘제15회 메풀 전산초 박사 기념 전국 간호대학생 학술대회' 열어
▲ ⓒ국제i저널

[국제i저널=대구 석경희 기자] 계명대 간호대학과 간호과학연구소가 주관한 ‘제15회 메풀 전산초 박사 기념 전국 간호대학생 학술대회’가 비대면 실시간으로 열렸다.

10월 28일(목) 오전 8시 30분부터 12시 30분까지 열린 이번 학술대회는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이태화 교수의 주제 특강과 함께 ‘팬데믹 시대의 간호 리더십’을 주제로 전국 8개 간호대학 304명이 참가해 열띤 토론과 학생들의 연구발표가 있었다.

이태화 교수는 특강을 통해 코로나19 상황속에서 전문직 간호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간호사는 의료서비스 제공뿐 아니라 보건의료 시스템 설계의 리더가 되어야 한다”며, “정부 정책에서 보건의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모든 의료조직 및 정부 부처의 최고위직에 간호사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학생들의 연구발표에서는 총 20개의 논문이 발표됐고, 그 중 10개의 논문이 구두 발표가 이루어졌다. 이 중 계명대 간호학과 김혜란, 장유진, 이채현 학생이 발표한 ‘맞춤형 헬스케어 애플리케이션 선택을 돕는 Decision Aids 기반 앱 서비스 제안’이 최우수상을 차지했다.

학생들은 사용자 특성에 따라 Decision aids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적합한 헬스케어 앱을 추천해 주는 서비스를 제안했다. 이를 통해 공급자 중심이었던 기존의 헬스케어 시장의 한계를 보완하고, 자기 주도적 건강관리를 촉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우수상은 경북대 이은정 외 4명, 건양대 이지원 외 5명이 수상했다. 장려상에는 계명대 장현준 외 4명, 경남대 변성욱 외 2명, 국립안동대 신민경 외 3명이, 특별상에는 경남대 조혜지 외 2명, 김은지 외 2명, 천수연 외 1명, 계명대 황연희 외 6명, 동국대 김희림 외 1명, 제주한라대 고주연 외 1명의 학술논문이 차지했다.

올해 15회째를 맞이한 메풀 전산초 박사기념 전국 간호대학생 학술대회는 현대 간호의 선구자인 전산초 박사의 정신을 기리며, 간호대학생의 학술적 연구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매년 개최되고 있는 전국 규모의 학술대회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