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치 대구시의회 대구시
대구시의회 의원연구단체 ‘대구의정미래포럼’ 정책연구결과 발표기능상실시장! 국비받아 생활SOC사업으로 개발해야
▲대구시의회 의원연구단체 ‘대구의정미래포럼’ 정책연구결과 발표 ⓒ국제i저널

[국제i저널=대구 박후남 기자] 대구시의회의 의원연구단체인 ‘대구의정미래포럼’(대표 이시복 의원)이 정책연구과제로 추진한 ‘대구시 기능상실시장 활용방안 연구용역’의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는 대구시의 39개 기능상실시장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연구 결과 해당 지역 상인들은 기능상실시장의 활성화보다는 공공이 참여하는 방식의 개발을 원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대구의정미래포럼은 소속 정천락 의원의 주도하에 김규학, 윤기배, 이태손 의원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지난 7월부터 12월까지 6개월에 걸쳐 ‘대구시 기능상실시장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용역’을 추진했다.

포럼은 이번 용역을 분석한 결과 대구시 39개 기능상실시장은 현재 시장기능회복이 사실상 불가능한 상태라고 진단하였다.

그러면서, 이 시장들이 도시 미관을 저해하고, 화재 등 재난에 취약한 상태이며, 또, 슬럼화·우범지대화 등 여러 가지 문제에 노출될 우려가 크다면서 적극적인 개발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개발을 할 경우 해당 지역 상인, 건물주 등은 테마거리 등으로 기능전환(33.9%)을 가장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아파트 개발(26.1%), 주민편의시설 설치(14.8%)의 순으로 선호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연구를 주도한 정천락 의원은 “기능상실시장은 조사된 바와 같이 개발이 시급한 상황이지만, 39개나 되는 기능상실시장을 상인이나 주민이 원하는 데로 공공참여를 통해 해결하기에는 시간과 비용이 너무 많이 든다”면서, “이를 생활SOC 국비지원사업으로 개발해 국비 지원을 받으면 시간과 비용을 줄이고 기능상실시장 개발에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정 의원은 “발표내용은 통계분석 후, 정책적 결론을 도출한 것”이라면서, “향후 연구 결과를 반영해 대구시에 기능상실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안과 조례제정 등의 후속 조치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는 39개 기능상실시장의 건물주, 시장상인, 주민 등 11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조사기관인 문화진흥연구원이 1:1 대인 면접을 통해 조사된 결과를 분석하여 정책적 결론을 도출하였다.

박후남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후남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