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IT/통신 성주
성주군, 2022년도 스마트경로당 구축 사업 최종 선정성주군, 도내 유일 공모사업 최종선정

[국제i저널=경북 이연서기자] 성주군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에서 추진하는 『2022년도 스마트 경로당 구축 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국비 9억 2000만원을 확보하는 쾌거를 이뤘다.

스마트 경로당 구축 사업은 노인공동체의 주 거점인 경로당을 스마트화하여 복지서비스 질을 제고하고 ICT기반의 선도 서비스 발굴을 통한 돌봄 신시장 창출을 위한 사업이다.

성주군은 자칫 디지털 시대에 소외되기 쉬운 어르신들을 위하여 스마트기기에 최대한 접근하기 쉬운 방법으로 스마트 건강관리서비스, 생활정보 서비스, 비대면 여가·복지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문해력이 떨어지는 어르신들을 위한 문자인식 글읽기 서비스 제공을 통해 코로나19와 디지털 시대에 위축된 노년을 세상과 연결하는 역할을 하는 등 노인복지 서비스 혁신에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본 사업은 관내 복지서비스 낙후지역 및 노인인구 비율이 높은 지역 경로당 50개소를 우선 선정하고, 올해 7월 사업을 착수하여 12월까지 기기 구축을 완료해 성주군의 차별화된 노인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정희용 국회의원은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으로서 스마트경로당 구축사업의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제기하였고, “만65세 이상 노인이 전체 인구의 33%를 차지하고 있는 성주군의 지역 어르신들이 디지털 사회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이병환 성주군수는 “노년을 세상과 잇는 성주형 스마트 경로당을 통해 단순 시간 보내기식의 경로당이 아닌 ICT기반의 다양한 비대면 서비스와 콘텐츠 확충으로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즐거운 노후를 보낼 수 있는 똑똑한 경로당이 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연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연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