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취업 경상북도
경북형 상생형 일자리 모델 구축 위한 시동 걸어자동차 부품산업 대혁신을 통한 더 좋은 일자리 창출

[국제i저널=경북 이연서기자] 경상북도는 3일 서울 소재 일자리위원회에서 열린‘2022 상생형 지역일자리 특화 전문 컨설팅 수행기관 선정 평가위원회’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는 ‘자동차 부품산업 대전환을 통한 더 좋은 일자리 창출’이라는 경북형 상생형 일자리 모델 개발을 수행할 전문 컨설팅 수행기관을 선정하기 위해 마련됐다.

컨설팅은 영남대학교와 희망제작소가 컨소시엄 형태로 추진하고, 경북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 대구경북연구원, 전북대학교 등 지역 내외 전문가가 공동 연구자로 참여하고, 한국노동연구원, 산업연구원 등 산업 및 일자리, 노동 분야 전문가를 위촉한 자문단도 구성했다.

경북도가 추진하는 상생형 일자리 모델은 경주, 영천, 경산에 소재한 내연기관 중심의 자동차 부품산업 대혁신을 통한 지역 간 상생의 미래차 부품 산업벨트를 조성해 노동 전환에 따른 일자리 유지와 인력양성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선도한다는 구상이다.

이를 통해 국비 3000억원, 신규 투자규모 4000억원 이상 이끌어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전국 최초로 개별 지역 차원의 특성을 넘어 지역 간 통합과 분업이 가능한 혁신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광역 및 기초 지자체, 기업, 근로자 등 모든 주체가 참여하는 사회통합 일자리 모델을 만들 계획이다.

경북형 상생형 모델은 도와 경주․영천․경산시에 참여 의사를 가진 핵심 선도․중견 기업을 중심으로 시작해 점진적으로 참여 범위를 확대해 나간다.

또, 지역 간 연계 및 기업 유치와 거버넌스 구축방안 모색을 위해 ‘(가칭)경북 미래차 부품 혁신산업 협의체’를 구성하고, 참여기업 간 영업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공동과제 및 상생협약 사항 발굴, 노사민정 협의까지 체계적으로 속도감 있게 추진할 방침이다.

아울러, 산업현장의 산업구조, 임금수준, 근로시간 등 지역별 노동 현장의 실태조사와 노사민정 이해관계자 협의 등 지역 사회와 시민이 공감하는 사회적 대화 활성화 도모와 실무적으로 필요한 사항은 노사발전재단 노사상생형 일자리 컨설팅을 병행해 구체화하기로 했다.

한편, 지난달 21일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주관으로 자동차부품업종 중심으로 탄소 중립화 이행에 따른 산업과 노동 전환 문제를 논의하는 자리에 참석해 상생형 지역 일자리와 연계해 중앙 자동차부품업종별위원회 구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로 했다.

또 지난달 28일 울산에서 개최된 자동차산부품산업 변화와 고용 전망 세미나에서는 자동차부품 산업 위기와 노동 전환 문제를 논의하고, 동일산업 권역으로 인접해 있는 경북과 울산이 함께 미래차 시대를 준비하고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다짐했다.

아울러 이날 도는 고용노동부, 한국노동연구원과 함께 산업구조의 전환과 위기 업종에 대해 ‘고용 전망 모델’을 개발하고, 지역 실정에 맞는 일자리 정책 지원이 가능하도록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이러한 대내외적 환경과 인적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상호 연대와 협력한다면, 기존 일자리 정책 추진 시 효과가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새로운 형태의 상생 일자리 모델 구축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경북의 자동차 부품산업체는 2019년말 기준 1400여개로 국내 산업의 13.7%를 차지하고 있으며, 경주․영천․경산에 도내 사업체의 70% 이상이 분포*돼 있다.

* 지역 내 자동차 부품 사업체 분포 현황 : 경주(45.7%) > 경산(16%) > 영천(9.8%)

또 지역 내 협력사 중 현대․기아차의 매출 의존도는 92.7%를 차지하고 있으며, 2~3차 협력사가 대다수인 경북 자동차산업에 미치는 영향력은 클 수밖에 없다.

이런 상황 속에서 경북도 기존 자동차부품 산업구조를 양질의 일자리를 확산, 고부가가치 창출을 도모할 수 있는 미래 차 위주로 산업 전환을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도민에게 최고의 복지는 지역경제 발전과 일자리 창출이고 이를 위해 근로자, 기업, 지역주민 모두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며, “지역 간 연대와 협업으로 미래 시대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상생형 일자리는 반드시 유치돼야 하며, 이를 위한 지원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연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연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