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IT/통신 달성
달성군 스마트 농업의 시작, 벼 병충해 드론 방제전액 군비 지원으로 5일간 벼 재배지역 2천683㏊ 항공방제 통해 농가 부담 덜어
▲달성군 스마트 농업의 시작, 벼 병충해 드론 방제ⓒ국제i저널

[국제i저널=대구 이연서기자] 달성군(군수 최재훈)이 벼 병해충을 예방하고자 6억여 원을 투입해 드론 항공방제를 실시한다.

올해 진행되는 항공방제는 처음으로 드론 30여대가 도입되어 관내 벼 재배지역 2천683㏊ 전체를 대상으로 25일부터 29일까지 진행 될 예정이며, 기상 여건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여름철 고온다습한 기후 여건에 따라 확산이 빠른 도열병, 벼멸구, 혹명나방 등과 같은 벼 병해충의 피해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고품질 쌀 생산성을 증대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농가 부담을 덜어주기 위하여 전액 군비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진행하던 무인헬기 대신 올해는 드론을 활용해 항공방제를 진행하고 있으며, 스마트 기술과 접목하여 자동방제가 가능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군은 2019년부터 규산질 비료를 살충제와 살균제를 동시 살포하여 내병성 증진과 쓰러짐을 방지해 쌀의 안정적 생산에도 기여하고 있다.

최재훈 달성군수는 “최근 농촌 인력부족, 이상기후 등으로 농작물 생산성 저하가 우려되고 있는데, 드론과 같은 스마트 농기계를 확대 보급하고 스마트 농업 기반을 구축하여 농업생산성 증대를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연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연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