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 대학소식 경상북도
경북도립대학교, 안정적인 일자리 취업, 유지취업률로 증명!

[국제i저널= 경북 여의봉기자] 경북도립대학교의 2021년 취업률은 66.1%다. 단순 취업률은 전국 평균 정도를 유지하고 있다. 그런데 주목해야 할 것은 단순한 취업률이 아닌 취업의 질을 측정하는 유지취업률을 봐야 졸업생들이 얼마나 양질의 일자리에 취업했는지 알 수 있다.

유지취업률은 대학 졸업생이 취업 후 취득한 건강보험직장가입 자격을 유지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취업의 질을 측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손꼽힌다.

교육부는 대학별 유지취업률을 매년 4번 조사하는데 2021년 경북도립대학교는 1차 88.7%, 2차 86.7%, 3차 84%, 4차 81.3%를 기록, 전국 평균 유지취업률보다 5.1% 높아 경북도립대학교 졸업생들이 질 좋고 안정적인 일자리에 취업하고 있음을 증명했다.

이 밖에도 경북형 일자리센터 운영, 학과 맞춤형 취업캠프, 모의 입사지원서 경진대회, 구직활동(이력서 사진촬영, 면접 등) 지원비 지급, 청년 고용정책 설명회, VR·AI 면접 체험 제공 등 다양한 취업 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생들의 취업을 위해 아낌없이 지원하고 있다.

▲경북도립대학교 학과 ⓒ국제i저널

공직 진출의 지름길, 공무원양성원 운영!

경북도립대학교는 공무원 양성대학으로 유명하다. 지난 3년간 일반행정직, 사회복지직, 토목직, 소방직 등 77명이 공무원 시험에 합격했다. 또한 2021년 대학정보공시를 분석한 결과 경북도립대학교 졸업생이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에 취업한 비율은 20.3%로 전국 전문대학 평균인 5.6%보다 3배 이상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거기에 더해 공무원 집중 양성을 위한 “공무원 양성원”(기숙형)을 운영,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별도의 기숙사를 제공, 기숙사 관리비, 교재비 및 인터넷 강의비, 성적 우수 및 향상 장학금, 무료 특강, 개인 독서실 등 전폭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차별화된 교육과정과 RIS사업 선정에 따른 학과 신설!

경북도립대학교는 현장 직무능력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11개 학과(축산과, 유아교육과, 토목공학과, 보건미용과, 생활체육과, 자치행정과(주,야), 사회복지과, 자동차과, 소방방재과, 응급구조과, AI기기응용과(전기제어, 농업기기, 군사전공)) 각 전공별로 학생들이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100여 개 산업체 및 기관과의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현장실습을 강화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학과인 자동차과는 전국 어디에도 없는 특성화된 도장 기술 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2021년 9월 한독상공회의소와 ‘아우스빌둥 직업훈련교육 업무협약’을 통해 더욱 특성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게 되었다. 아우스빌둥 프로그램 교육생으로 선발된 입학생들은 대학에서 자동차 도장 및 정비 기술에 관한 이론교육을 받고 졸업 후 대학의 전문학사 학위와 독일연방상공회의소의 아우스빌둥 인증서 취득은 물론 BMW그룹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아우디 폭스바겐코리아 등 독일계 자동차 기업에 취업해 숙련된 전문 인력으로 거듭나게 된다.

이뿐만 아니라 경북도립대학교는 2022년 4월 교육부 주관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지원사업(RIS)’ 대구·경북 플랫폼 참여대학으로 선정되어 지역 주력 산업인 전자정보기기 분야의 AI기기응용과를 신설, 4차 산업시대 디지털 신기술을 선도할 전문 직업인 양성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AI기기응용과는 2023학년도부터 신입생을 모집하며 전공별 각 20명씩 총 60명으로 운영된다. 또한 RIS사업 프로그램 참여 학생의 경우 소정의 장학금도 지급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경북도립대학교는 취업과 연계한 전문성 확보 및 타 대학 졸업 후 전문 재교육의 필요성을 느낀 성인 학습자 증가에 발맞춘 성인 학습 친화형 교육과정 제도의 신설과 운영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경북돌립대학교 본관 ⓒ국제i저널

김상동 경북도립대학교 총장은 “지금 대학은 학령인구 감소 등 급변하는 외부환경에 대응한 능동적 사고전환과 구조조정이 필요한 시점이다”라며 “성공적인 학생 우선 정책, 능동적 학습환경 조성, 교수 역량 강화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경상북도와의 소통에도 힘을 기울여 지역의 미래 발전에 기여할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및 산학협력 체제를 갖추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경북도립대학교는 2022년 9월 13일(화)부터 ~ 10월 6일(목)까지 2023학년도 신입생 수시 1차 원서접수를 실시한다. 선발인원은 전체 모집인원 348명 중 정원 내 286명, 정원 외 14명으로 총 300명을 모집하며, 이는 정원 내 전체 모집인원의 82.1%다.

학과별 수시 1차 정원 내 모집인원은 ▲자동차과 28명 ▲소방방재과 26명 ▲토목공학과 21명 ▲응급구조과 19명 ▲보건미용과 22명 ▲축산과 19명 ▲자치행정과 주간 17명, 야간 10명 ▲사회복지과 26명 ▲유아교육과 26명 ▲생활체육과 23명이며, 2023학년도 신설학과인 AI기기응용과의 경우 ▲AI전기제어전공 16명 ▲AI농업기기전공 16명 ▲AI군사전공 17명을 모집한다.

원서접수는 대학 입시홈페이지(ipsi.gpc.ac.kr) 또는 방문 및 우편 접수(접수 마감일 18:00까지 도착분)로 가능하며 전형료는 무료다. 모집 시기별 한 번만 지원 가능하며 중복 지원할 수 없다. 수시모집은 정원 내 일반고 특별전형을 제외한 나머지 전체 학과에서 면접을 시행하며, 면접은 10월 14일(금) ~ 10월 15일(토) 양일에 걸쳐 진행한다. 최종합격자 발표는 10월 19일(수)이다.

여의봉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의봉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