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성주
성주군 대가농협, 2023~2024년 농산물 산지유통센터(APC) 지원사업 공모선정22일 농림축산식품부에서 공모사업으로 추진
▲성주군 2023_2024농산물산지유통센터 지원사업 공모 선정-조감도ⓒ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이연서기자] 성주군은 22일 농림축산식품부에서 공모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2023~2024년 농산물 산지유통센터(APC)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국비 21억원(총사업비 42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지난 1992년에 성주군 관내에 최초로 개장한 대가농협 APC는 1세대 성주참외 유통 시설로 그동안 성주참외의 규격화와 유통시스템 체계 정립에 많은 기여를 하였다.

그러나 현재 하루 10톤의 농산물 처리 능력을 갖추고 있는 대가농협 APC는 30년간의 노후화로 인해 APC 처리능력 한계상태에 직면하여 신시장 개척과 발주물량과 공선회 확대 등 다양한 마케팅활동의 기회를 포기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었다.

성주군 관계자는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대가농협은 새로운 사업지에 스마트APC를 건립하여 농가 원물 입고에서부터 AI를 도입한 선별․출하․유통까지 자동화 및 데이터화된 정보를 바탕으로 농장에서 소비지까지 전후방 산업과 연계하는 첨단 산지유통시설을 갖출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병환 성주군수는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새 정부의 국정과제 중 하나인 ‘산지부터 소비지까지 농산물 유통전과정의 디지털 전환 추진’과 발맞춰 스마트 APC를 구축하여 농가와 산지 유통조직에 큰 힘이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연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연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