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예천
예천군민 안동·예천 행정통합 결사반대예천 안동 통합 반대추진위원회 행정통합 성명서 발표
  • 여의봉, 박혜민 기자
  • 승인 2023.01.10 18:05
  • 댓글 0

[국제i저널 = 경북 여의봉, 박혜민 기자]안동·예천 행정통합 반대 예천군추진위원회는 9일 예천군청에서 안동예천 행정구역 통합」에 결사반대 성명서를 냈다.

안동시의 행정통합은 정치인들의 통합 주장도 정치적 기반이 약한 일부 선출직들이 흩어진 안동시민들의 민심을 모으고, ‘안동시 내부의 위기 상황으로부터 시민들의 시선을 외부로 돌리기 위해 허무맹랑한 통합론을 주창하고 있다’고 비판하며 일본의 독도팔이와 닮았다고 비판하였다.

예천군은 6만여 군민과 40만 출향인 모두는 예천이 역사 속으로 사라지는 불행을 절대 바라보고만 있지 않을 것이며, 예천군 면적 661㎢를 합치면 서울시 면적의 3.6배가 되고 제주도보다 훨씬 큰(2,183㎢) 능력 있는 단체장도 행정력을 골고루 펼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안동과 예천이 통합되면 북서쪽 변방에 위치한 신도시와 예천지역은 관심에서 멀어지며 찬밥 신세라고 했다.

행정통합으로 어려움을 해결하려는 발상은 시대착오적으로 통합한다고 해서 인구가 증가하고 도시가 발전하고 지역경제가 활성화되는 것은 아니다. ‘이미 1995년 안동시와 안동군이 통합해봤지만, 안동군은 급격하게 쇠락했다’고 주장하였다.

당초 2027년 10만 도시를 목표로 도청을 이전시켜 야심 차게 추진되었던 신도시는 현재 인구 2만 명을 넘는 수준으로 1단계 조성에 머물러 있다.

‘성공적인 신도시 완성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남은 2단계·3단계 개발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할 시기에 소모적인 논쟁으로 분열되어 기회를 놓친다면 역사의 죄인이 될 것’이라고 했다.

정상진 위원장은 ‘안동시는 통합논의를 포기하고 두 도시가 미래지향적인 상생발전을 도모하여 신도시를 전국 최고의 도시로 만들어 안동과 예천의 주변 지역까지 함께 잘살게 되는 것이 모범적인 모델이자 도청 신도시를 함께 유치한 궁극적 목표를 이루는 길임을 명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여의봉, 박혜민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의봉, 박혜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