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성주
탄소중립 실천, 성주군이 앞장서다자연은 조상에게 물려받은 것이 아니라 후손들에게 빌려 쓰는 것
▲기획보도-탄소중립 실천 성주군이 앞장서다-자원순환실천리더양성교육ⓒ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이연서기자] 성주군은 2050 탄소중립 시대에 발 맞추어 성주 감(減)탄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성주 감탄프로젝트는 다양한 교육, 행사, 캠페인을 실시하여 탄소중립 실천에 대한 지역주민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기후행동 프로젝트이다.

□ 재활용동네마당 설치 – 탄소중립 실천의 시작

성주군은 2013년 재활용동네마당을 설치하기 시작하여 현재 218개소 재활용동네마당을 운영하고 있다. 재활용동네마당은 일정한 장소에 비가림 시설을 설치하고 내부에 일반쓰레기 및 재활용품 분리수거함을 비치하여 주민들이 재활용품을 분리 배출하도록 유도할 뿐만 아니라 미관과 악취 예방을 목적으로 설치하였다. 재활용동네마당 설치 이후 생활폐기물 발생량을 살펴보면 2013년 일반쓰레기 발생량은 7,008톤, 재활용품 수거량은 2,336톤이였으나 약 10년이 지난 2021년 일반쓰레기 발생량은 9,832톤, 재활용품 수거량은 8,931톤으로 일반쓰레기 발생량 40% 증가한 반면, 재활용품 수거량은 282% 증가하면서 재활용동네마당 설치 후 무분별하게 매립·소각되는 것이 재활용품으로 선별되어 자원순환 사회에 기여하였음을 보여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재활용품 매각비 또한 증가하여 군세입에도 기여했다. 그러나 지난 10년동안 재활용동네마당 운영 과정에서 많은 문제점도 있었다. 주민들의 무분별한 이용으로 재활용동네마당이 쓰레기장이 되기도 하고, 악취로 인한 민원이 많이 발생하였으며, 자원회수가 잘 되지 않아 재활용품 선별시설에서 선별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방안을 모색하던 중 2022년 노인일자리와 연계한 자원관리도우미 253명을 재활용동네마당별로 배치하여 재활용동네마당 운영 요령, 재활용품 분리 선별 방법을 교육하였으며 주기적인 관리 및 애로사항 청취로 재활용동네마당이 몰라보게 깨끗해졌고, 1차적인 재활용품 선별 작업으로 사용가능한 자원 회수율 또한 높아졌다. 재활용동네마당 운영에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면서 재활용동네마당 설치 수요 또한 꾸준히 늘어나 2023년 재활용동네마당 설치·운영사업은 신규설치 5개소, 자원관리도우미 260명으로 증원하여 운영중에 있으며 노인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였다. 지역주민들 또한 깨끗하고 편리한 재활용동네마당에 만족하여 이용률 또한 높은 편이며 재할용품 분리배출에도 적극 동참하고 있다.

□ 자원순환 실천리더 양성교육 – 찾아가는 마을순회교육

성주군은 환경교육 지역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하여 자원순환 실천리더 양성 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번 교육은 경상북도환경연수원 소속 환경박사를 강사로 초빙하여 자원관리도우미 및 성주군 지속가능발전협의회 회원을 대상으로 4월27일부터 6월 15일까지 총6회에 걸쳐서 탄소중립 실천의 필요성, 기후변화에 따른 대응 교육 등을 실시하였다. 이렇게 양성된 자원순환 실천리더는 오는 7월부터 10개 읍면 마을 곳곳을 다니면서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재활용품 분리배출 교육, 1회용품 사용줄이기 홍보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교육 뿐만 아니라 환경 정보를 적절하게 제공하여 지역주민이 쉽고 편하게 저탄소생활 실천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하여 군 담당자에게 전달하는 교두보 역할을 하여 향후 환경교육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탄소중립 실천 중심지 성주 – 범군민 실천 운동

친환경농촌 살기좋은 성주에 이어 탄소중립 실천 메카로 자리잡은 성주는 자원순환 실천리더 양성을 통하여 홍보와 교육에 주력하는 한편 사회단체와 함께 범군민 탄소중립 실천 운동도 실시하고 있다. 지난 3월 27일 60여개 300여명의 사회단체 및 지역주민이 참석한 가운데 ‘봄맞이대청소-쓰레기없데이 줍깅데이’를 실시하였다. 이 행사에서는 탄소중립 생활 실천을 결의하고 군민들이 참여하도록 독려하였으며, 행사가 일회성이 그치지 않고 군민 모두가 참석할 수 있도록 ‘읍면 릴레이 줍깅데이’로 연장하여 진행하였다. ‘쓰레기없데이, 줍깅데이’는 총9회 1,068명의 군민이 참석하여 기후 위기의 심각성과 탄소중립의 중요성을 공유하였으며, 생활속에서 탄소중립을 실천하도록 결의를 다졌다. 범군민 탄소중립 실천 운동은 하반기에도 사회단체·지역주민들과 꾸준히 실천하고 지속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다.

이병환 성주군수는 ‘자연은 조상에게 받은 것이 아니라 후손에게 빌려쓰는 것이다. ’라고 강조하며, ‘탄소중립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인 만큼 탄소중립 실천 문화가 자리잡을 수 있도록 민·관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연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연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