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연예 축제 경산
2023 경산자인단오제, 22일 자인면 계정숲 일원서 성황리 개막!24(토), 유명 DJ와 함께하는 가면파티 & 21C보이즈 댄스공연

[국제i저널 = 경북 이순호 기자] 경산시를 대표하는 전통문화축제 ‘2023 경산자인단오제’가 지난 22일 자인면 계정숲에서 개막식을 가졌다.

‘경산자인단오제’는 신라시대부터 경산시 자인면에서 전승되고 있는 전통문화축제로 우리 민족 고유의 명절인 단오(음력 5.5.)를 전후로 개최하고 있다.

신라말 고려 초 왜적이 침범하자 한(韓)장군이 누이동생과 함께 꽃관을 쓰고 춤을 추며 왜구를 유인섬멸해 지역을 지켜낸 공을 기리기 위해 사당을 짓고 단오절에 제사를 지내고 성대하게 놀이를 즐겼던 것이 오늘날 경산자인단오제로 전승된 것으로 전해진다.

한장군을 모신 사당(진충묘)에서 제사를 지내는 한장군대제, 단옷날 아침 마을의 향리를 비롯한 일행이 한장군대제를 지내러 가는 호장행렬, 한장군과 누이동생이 왜적을 유인하기 위해 춘 춤인 여원무(女圓舞), 한장군대제를 지낸 후 여흥으로 벌이는 팔광대탈춤, 한장군의 호국충절 정신을 받들고 주민들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기 위한 단오굿의 다섯 마당을 주축으로 한다.

축제의 첫날인 22일에는 자인단오 다섯마당 문화재 공연 등과 개막식, 개막축하공연으로 가수 박서진이 출연해 신나는 단오제의 시작을 알렸다.

둘째 날인 23일은 어린이 관객들을 위한 인형극을 시작으로 부산시무형문화재 동래학춤과 전통 줄타기, 경산시립극단과 임혜자현대무용단의 공연이 이어진다. 저녁 시간에는 팝오케스트라 공연과 고택음악회로 시민들에게 현대와 전통문화가 함께하는 다채롭고 고즈넉한 시간을 선사할 예정이다.

마지막 날인 24일에는 국가무형문화재 강릉농악, 은율탈춤, 전통무예시연, 여원무 나라사랑 댄스컬, 가孝한마당 등 다양한 공연과 대학장사 씨름대회가 예정되어 있으며, 신나는 댄스파티 ‘살판!놀판!즐길판!’과 불꽃놀이·레이저쇼가 관광객들을 기다리고 있다.

24일 저녁 7시부터 무작위로 나오는 노래에 맞춰 춤을 추는 ‘랜덤플레이 댄스’로 파티의 분위기를 띄우고 이어서 유명 DJ와 함께하는 가면파티와 21C보이즈의 댄스공연이 진행된다. DJ놀이마당에서 사용할 가면은 축제 기간 중 체험 부스에서 직접 만들 수 있으며, 놀이마당 시작 전 현장에서도 무료로 배포할 예정이다.

조현일 경산시장은 “남녀노소 다양한 계층과 가족 단위의 관광객들이 함께 참여하고, 더욱 다채로운 축제를 체험하고 즐기고 느낄 수 있도록 만들고자 노력하였다.”며, “지역 고유의 전통을 이어가는 특별한 축제인 ‘2023 경산자인단오제’에 많은 분이 방문해 즐겨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경산자인단오제 #국가무형문화재 #DJ #씨름대회

이순호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순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