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전국
한국도로공사-소방청, 고속도로 재난대응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한국도로공사-소방청, 고속도로 재난대응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한국도로공사-소방청, 고속도로 재난대응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손보라기자] 한국도로공사(사장 함진규)와 소방청(청장 남화영)은 5일 김천 혁신도시 한국도로공사 본사 재난상황실에서 고속도로 이용객의 생명권 보호 및 재난사고 피해 최소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 협약의 주요내용은 △고속도로 재난시 신속도착체계 구축 △풍수해 및 터널화재 예방·대응 정보공유 △친환경차 화재 진압장비* 지원 △고속도로내 현장직원 지원 및 대외 홍보 추진 등이며, 공사는 고속도로 재난 발생시 차량통제, 대피유도, 소방시설을 활용한 초동 조치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 이동식 침수조, 질식소화포 등

특히,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공사는 소방차의 출동 위치, 사고정보 등을 소방청으로부터 제공 받게 되며, 고속도로 시설물의 GPS공간정보와 전국 CCTV 영상 공유로 두 기관의 정확한 상황 관제와 신속한 의사결정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밖에도 공사는 친환경차 배터리 화재 등 고속도로에서 발생 가능한 신종 재난에 대비해 작년 10월부터 일선 소방관서에 대응장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고속도로 내 순직·공상 소방관 장학제도 지원, 훈련·교육 교류, 소방시설 개발 등에도 지속적으로 협력할 계획이다.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통해 두 기관의 재난대응 역량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풍수해 기간동안 소방청과 함께 재난예방체계를 견고히하여 운전자들이 안심하고 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손보라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손보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