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연예 관광여행 문경
문경 하늘재 옛길 복원사업 준공식 개최하늘재 옛길의 복원으로 지역경제 활력 기대
▲ 하늘재 옛길 복원사업 준공식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혜 기자] 문경시는 지난 7월 8일 하늘재 정상에서 하늘재 옛길 복원사업 준공식을 가졌다.

이날 준공식에는 신현국 문경시장을 비롯해 임이자 국회의원, 황재용 문경시의회 의장, 박영서 경북도의회 수석부의장, 도의원, 시의원, 지역주민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하늘재는 문헌상 가장 먼저 등장하는 고갯길이다. 삼국사기 신라본기에 아달라이사금 3년(156년)에 열었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이때부터 하늘재는 군사, 교통, 물류, 문화 등의 중심으로 자리 잡았다. 하늘재를 통해 신라에 불교가 전파되었고 하늘재를 두고 삼국이 치열하게 대립했으며, 특히 온달 장군은 목숨을 걸고 하늘재를 탈환하고 싶어 했다.

또한 하늘재는 문경 도자기의 판로가 되었던 곳이며, 조선 초 문경새재길이 공식화되기 전까지 서울에서 부산까지 가려면 반드시 하늘재를 넘어야 했다.

이 역사적인 길이 지금까지 충주 구간에만 남아 있었는데 문경시에서 하늘재 옛길을 복원함으로써 문경과 충주를 잇는 하늘재 옛길이 완성됐다.

하늘재 옛길 복원사업은 하늘재 관광 자원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지난 2019년에 시작됐다. 하늘재 정상에서 포암산을 지나 관음1리 마을로 이어지는 2.48Km의 옛길을 복원했고, 마을의 특산품을 판매하고 하늘재를 홍보하기 위한 마을 공동구판장도 건립했다.

이날 준공식에서 신현국 문경시장은 “하늘재 옛길을 홍보하고 잘 가꾸어 많은 사람들이 이곳을 찾아 역사의 숨결을 느끼고 힐링할 수 있는 명품 옛길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석경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