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대구시
대구시 군위군, 세계적인 공항도시 건설!신공항 개항에 맞춘 세계적인 ‘복합휴양관광단지’ 조성 추진
▲ 군위군청 전경 ⓒ국제i저널

[국제i저널=대구 석경혜 기자] 군위군은 지난 7월 10일 대구시 도시계획부서에서 발표한 신공항 개항에 맞춘 세계적인 ‘복합휴양관광단지’ 조성과 관련하여 대구시와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해 주민과 함께할 수 있는 개발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발표한 대구시의 복합관광단지 조성에는 공무원 연수시설이 포함되는 등 세계적인 공항의 조건으로 나아가기 위한 개발계획이다.

호텔, 리조트, 레저시설, 고급 타운하우스, 산림휴양시설이 담겨있어 군위군의 미래 청사진 일면을 보여주고 있어, 군위군의 미래 비전에 대한 관심을 높여주고 있다.

군위군은 대구시 편입을 대비하여 군위군 종합 발전계획 용역을 시행했으며 이에 맞춰 지난해 11월 군위군 전역의 토지 적성 검사 및 재해 취약성 분석 용역을 완료했다. 지난 2월에는 성장관리계획 수립 용역을 착수하여 올 연말 완료할 계획이다.

군은 대구시 편입에 따른 관내 국·공유지 등 유휴지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지역사회 활성화 조사 연구용역’을 실시하여 공공기관 유치, 공모사업 선정 등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자료를 착실히 준비해 왔으며 군위군은 적극적으로 대구시에 이 모든 자료를 공유하여 군위군 토지 활용도를 높일 수 있게 할 방침이다.

한편, 군위군은 관내 부동산 시장 동향과 여론을 파악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대구시의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해제 또는 축소를 요청할 계획이다.

이에 맞춰 군위군은 지난 3일 대구시에서 발표한 군위군 전지역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에 대해 입장문을 내고 이에 맞춰 대구시는 조속히 개발계획 발표해 최소한의 지역만 남겨두고 빠른 시일 내에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을 해제하여야 한다고 밝혔다.

대구시에서 군위군민에게 도움이 되는 정책 방안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고민해 보고 군위군 현실에 맞춘 방안으로 정책을 편다면 ‘대구광역시 군위군민’이라는 자긍심을 높이고 2030년 완공될 대구·경북 신공항 건설에도 군민들의 주민 수용성을 보다 높일 수 있을 것이다.

군위군은 지난해 10월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이 착수된 약 660만㎡ 첨단산업단지와 올해 5월 착수한 인구 30만 명이 수용 가능한 신공항 도시 기본구상 수립 연구용역을 추진 중에 있으며 2030년 신공항 개항 이후 세계적인 항공물류 공항 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준비에 한창이다.

석경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