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상주
상주시농업기술센터, 수박 수직재배 성공!백두대간 수박 수직재배 단지조성 시범사업 통해 수직 재배 수박 출하
▲ 수박 수직재배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혜 기자] 상주시농업기술센터는 ‘백두대간 수박 수직재배 단지조성 시범사업’을 통해 수직재배 기술로 수박을 재배하고, 평균 7~9kg 내외의 대형과 수박을 생산하여 성공적으로 출하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기술센터에서는 올해 시범사업으로 화북면 1, 외서면 2 농가를 대상으로 수박 수직재배 단지를 조성했다.

작년에 문제가 되었던 여름철 강한 햇빛에 의한 엽소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차광막을 설치했고, 평균 7~9kg 이상의 대형과 수박을 생산하기 위하여 수박 지주대 파이프의 강도를 증가시키는 등 상주 농가 재배형태에 맞게 시설을 개선하여 농가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한편, 수박 수직재배는 유인줄을 이용 수박 줄기를 수직으로 유인하고 지상 1m 받침대 위에 수박을 착과시켜 허리를 굽히거나 쪼그려 앉지 않고 재배할 수 있어 근골격계질환을 예방하며 노동강도를 50% 이상 낮춘다.

또한, 하우스 2줄 재배를 3줄 재배로 늘려 밀식재배를 할 수 있어 단위 면적당 생산량은 50% 높일 수 있는 기술로 농촌진흥청에서 상주시로 지난해 기술이전이 진행됐다.

서정현 미래농업과장은 “앞으로도 새로운 재배기술이나, 현장에서 필요한 신기술을 발 빠르게 보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석경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