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청송
청송군, 대구가톨릭대 항노화 청송캠퍼스 및 연구센터 분원 설립대구가톨릭대, 관내 4개 고등학교와 교촌 등 6개 기업 상생협력

[국제i저널 = 경북 이순호 기자] 경북도와 청송군, 대구가톨릭대는 12일 산소카페로 유명한 공기 청정지역 청송 임업인종합연수원에서 대구가톨릭대와 관내 4개 고등학교와 교촌 등 6개 기업이 상생 협력해 청송군 항노화 U시티 추진을 위한 인력양성 협약을 체결했다.

이 프로젝트는 교육, 취업, 문화생활을 누리기 위해 수도권과 대도시로 떠나는 지역 학생과 청년의 유출을 방지해 지역에 정착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자는 취지에서 추진하는 정책으로 청송군에 항노화 관련 기업을 유치하고 대학과 연계해 양질의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청년들이 안정적으로 정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이루어졌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윤경희 청송군수, 성한기 대구가톨릭대 총장을 비롯한 청송고등학교, 청송여고, 진보고, 현서고등학교와 교촌F&B, 제핏, 네오루틴, 바이나리, 레벨체인지, 와이에스종합상사 등 6개 기업대표가 참여했다.

협약내용의 주요골자는 △기업에서는 항노화 물질 연구개발과 산업화추진으로 지역산업 경쟁력 강화 및 지역인력 채용 △대구가톨릭대에서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맞춤형 교육과정 개설과 지역특화형 인재 양성 △지역 4개 고등학교에서는 대학과 연계한 현장실습 공동교육 및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운영 △경북도와 청송군에서는 교육기반 구축 및 정주여건 향상을 위한 행정과 재정을 지원하기로 했다.

대구가톨릭대에서는 항노화 청송캠퍼스를 조성하고 청송군과 청송지역 정착을 원하는 고교 졸업자 20여명을 선발해 1·2학년은 본교 교과과정을 이수, 3·4학년은 청송에서 현장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남홍길 대구가톨릭대 항노화연구소 박사는 청송 분원 설치로 청송 명품사과를 이용한 건강기능식품 개발 등 항노화 사업화를 통한 기업 유치와 사과 농가지원을 통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항노화’하면 청송사과가 떠오를 수 있도록 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아울러 대구가톨릭대 예방의학과와 청송군 보건소를 연계, 청송군민을 위한 의료진료 순회 지원을 추진하고, 주왕산과 주산지 등 자연관광자원을 활용한 항노화 프로그램과 농촌관광대학, 항노화 체험 숙박시설 조성 등 관광 프로그램도 연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국내 치킨업계의 대표기업인 교촌F&B에서는 대한민국 대표 청정지역인 청송에서 나오는 재료로는 무엇이든지 하겠다는 원칙 아래 청양홍고추, 고추냉이, 딸기 등 원물을 수매하고 청정 식품가공 산업도 육성하기로 했다.

또 우리나라 건강기능식품 및 의약품 개발을 위한 물고기 임상기술의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피쉬 스크리닝 선두기업 제핏은 향후 물고기 임상기술을 위한 연구시설 확장과 항노화 전공 학·석사급 전문 인력 20명을 채용하기로 했다.

바이나리는 세포 투명화 기술을 이용해 항노화 물질 연구개발 및 바이오 신사업 개발을 추진하고, 레벨 체인지는 3D프린팅 기술을 적용한 기능성 건강 제품 제조 및 디자인 컨설팅을 펼쳐 나가기로 했다.

한편, 경북도는 청년들이 지역에서 고등학교나 대학을 나와 지역기업에 취업하고 정주하는 K-U시티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지금까지 포항 이차전지·구미 반도체·의성 세포배양·봉화 바이오메디·울릉 글로벌그린·청송 항노화 유시티 등 6개 시군의 인력양성 협약을 체결하고, 올해 10월말까지 22개 시군에 모두 유시티를 완성해 나갈 방침이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우리군은 인구감소 및 지방소멸 위기지역으로 지역 청년들이 고교 졸업과 동시에 대학 진학과 일자리를 찾기 위해 대도시로 나간다.”며 “이 사업을 통해 대도시로 떠나는 지역 청년들에게 지역대학을 나와 지역기업에 취업해도 수도권과 같이 누리고 살 수 있다는 확신을 심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대한민국 최고 오지 중의 하나인 청송에도 대학과 기업이 들어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지역의 청년들이 지역기업에 취업해서 결혼하고 아이 낳아 행복하게 살 수 있다.”면서,

“앞으로 도내 전 시군에 U시티 프로젝트를 통해 지방대학을 나와 지역기업에 취업해 대기업만큼 연봉을 받아 청년 지방정주시대를 정착할 수 있도록 지방시대를 선도해 나가겠다.”라고 힘찬 포부를 밝혔다.

#K-U시티 #대구가톨릭대학교 #항노화 #청송캠퍼스

이순호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순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