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연예 관광여행 안동
'대한민국 안동품’, 핫플 카페·맛집에서 만난다!기념품 판매수익 얻고, 기존 사업장 홍보효과 거둬 ‘윈윈효과’

[국제i저널=경북 석경혜 기자] 안동시는 안동 관광상품 공동 브랜드인 ‘대한민국 안동품’의 후속 사업으로 기존 카페·식당 등 상가 내에 관광기념품 판매장을 설치하는 ‘관광기념품 샵인샵 육성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 ⓒ국제i저널

시는 관내 기념품 판매가 가능한 업체를 모집하고 관광객 접근성, 홍보 가능성 등을 평가하여 최종 5곳의 샵인샵을 추가 선정했다. 원도심 내 유동 인구가 많은 인기 카페 등을 중심으로 구성했다. 이곳에서 우수한 품질과 디자인으로 제작된 30여 개의 안동 관광기념품이 판매된다.

새로 추가된 샵인샵은 ▲까치구멍집 ▲카페볕 ▲땡큐커피 ▲명인안동소주 옥동직매장 ▲정류장 방앗간 등 5개소이다. 기존 ▲카페 구름마루 ▲카페 잇다 ▲관광커뮤니티센터 ‘여기’ ▲구) 안동역 모디스토어 등 4개소에 더해 총 9개소의 샵인샵이 현재 운영 중이다. 안동의 대표 카페와 맛집이 다수 포함되어 있어 MZ세대의 발길을 모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선정된 사업장에 쇼케이스 설치 및 홍보마케팅을 지원한다. 사업장에서는 별도 비용 없이 기념품 판매수익과 사업장 홍보효과를 거두고, 안동시는 적은 비용으로 기념품 판매 공간을 확장해 나갈 수 있어 민·관 윈윈전략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빅데이터로 본 경북관광’분야별 여행 만족도 조사 결과 가장 부족했던‘살거리’에 대한 관광객의 니즈도 충족할 수 있게 됐다. 관광 만족도를 제고함은 물론 원도심 내 인기 사업장에서 안동의 관광기념품을 손쉽게 만날 수 있도록 해 원도심 활성화까지 도모한다.

안동시 관계자는“지역 관광상품이 가진 고유의 매력과 브랜드 가치를 널리 알리며 대한민국 최고의 관광브랜드 입지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안동시는 올 하반기 태사묘 경관광장 내 관광안내소를 조성하여 태사묘, 성진골 벽화마을 일원을 아울러 즐길거리-먹거리-살거리로 이어지는 원스톱 원도심 관광코스도 개발하고 있다.

아울러, 하반기 추진 중에 ‘제2회 안동여행기념품 공모전’선정작에 대한 컨설팅 및 입점 지원으로 기념품 시장 내 판로개척을 위한 마중물을 붓고 민간의 자발적인 관광기념품 개발 의지를 자극해‘소비형 관광 활성화’를 본격화할 계획이다.

석경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