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치 대구시의회 대구시
정일균 의원, 스토킹 피해자들을 보다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제도적 근거 마련정일균 의원 「대구광역시 스토킹범죄 예방 및 피해지원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대표 발의

[국제i저널=대구 이연서기자] 대구시의회 정일균 의원(수성구1)이 대표 발의한 「대구광역시 스토킹범죄 예방 및 피해지원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이 13일(금)에 열린 문화복지위원회 안건 심사를 통과했다.

▲문화복지위원회 정일균(수성1)ⓒ국제i저널

정일균 의원이 대표발의한 전부개정안은 2023년 7월부터 「스토킹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스토킹방지법)이 새로이 시행됨에 따라 상위법에 맞추어 조례상의 용어를 재정비하고 지원 대상을 확대 규정하는 등 스토킹 피해자 등에 대한 지원이 체계적으로 이뤄지도록 하고자 마련됐다.

「스토킹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법률」(스토킹처벌법)에 근거한 2021년 제정된 기존 조례는 가해자에 대한 처벌 중심의 법률로 피해자에 대한 보호와 지원 및 스토킹 예방 등의 측면에서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개정 조례안은 조례의 제명을 「대구광역시 스토킹 예방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조례」로 변경하고, ▲스토킹 예방 및 피해자 등의 보호·지원을 위한 시행계획 수립, ▲관련단체·관계기관 및 전문가 등과의 협력체계 구축, ▲지원사업 추진, ▲스토킹 예방교육 실시 등을 규정했다.

정일균 의원은 “스토킹 범죄의 특성상 살인 등 강력범죄로 이어질 개연성이 높아 사후 처벌보다는 예방적 대책 마련과 피해자 보호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번 조례안를 통해 스토킹 피해자와 그 가족에 대한 효과적인 보호·지원체계를 마련함으로써 스토킹으로부터 안전한 대구를 만드는 데 기여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스토킹 범죄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며, 강력범죄화 되거나 가족 등에 대한 가해로까지 확대되는 경우도 많아 정부와 지자체의 적극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연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연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