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연예 역사·문화 상주
경상북도청년유도회, 윤리도덕성 회복 학술회유교 인문의 이해와 사유의 내면 재조명 및 윤리도덕성 회복 위한 학술회

[국제i저널=경북 석경혜 기자] 경상북도청년유도회가 주최하고 성균관상주청년유도회 주관으로 지난 11월 11일 ‘윤리도덕성 회복을 위한 학술회’를 개최했다.

▲ 윤리도덕성 회복을 위한 학술회 ⓒ국제i저널

상주시 문화회관에서 열렸으며, 성균관청년유도회중앙회 및 경상북도 유림단체, 대한노인회, 문화원 회원들 300여 명이 참석했다.

이 학술회는 인간의 존엄성에 바탕을 둔 인간은 무엇이며, 어떻게 살아가야 하며, 존재의 의미와 삶에 대한 성찰 등 선비들의 실천하는 삶을 통해 새롭게 그 가치를 조명하고 유교인문학을 통해 인간중심의 인문가치를 발견하고, 인간을 위한 세상, 사람이 가장 귀하고 주인 되는 세상을 만드는 유교 인문의 이해와 사유의 내면을 재조명하고자 윤리도덕성 회복을 위한 학술회가 마련됐다.

청년유도회는 유도정신(儒道精神)에 입각한 청년운동을 전개하여 윤리회복의 구현과 인류문화의 조화를 지향하는 수제치평(修齊治平)의 대도(大道)를 실현하기 위해 조직된 단체로서, 지난 1976년도에 창립된 이래 전통문화의 계승 발전을 위해 매년 학술행사, 경북선비문화포럼, 전국경전암송·성독대회, 영·호남 유교문화 교류 학술회 등을 개최하여 법고창신 하는 노력으로 유도 중흥의 활성화에 기여해 온 지가 어느덧 47년이 되었다.

김홍희 경상북도청년유도회 회장은 개회사에서 “본 학술회를 통해 경전에 담겨진 옛선비들의 지혜를 새롭게 배우고 올바른 인성과 가치관을 함양하여 선비 정신의 바른실천과 바른 삶이 국가와 지역사회 발전에 더욱 공헌하는 지혜를 찾아보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정윤재 성균관상주청년유도회 회장의 환영사가 있었으며, 황의호 성균관청년유도회중앙회 회장의 격려사가 있었고, 정상영 경상북도향교재단이사장, 이상무 경상북도전교협의회장, 상주시유림단체협의회장, 상주향교전교의 축사가 있었다.

윤리도덕성 회복을 위한 학술회 기조강연은 ‘현대사회와 유교’에 대한 주제로 윤호진 경상대학교 명예교수가 맡았고, 제1주제 발표로 ‘21세기, 유림의 반성과 각오’라는 주제로 황의동 충남대 전(前) 대학원장, 철학과 명예교수가 맡았고, 제2주제 발표는 심경호 고려대학교 한문학과 명예교수가 담당하여 ‘인문고전의 현재적 가치’라는 주제를 발표했다.

석경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