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예천
예천군, 럼피스킨병 확산 방지 총력 대응!럼피스킨병 긴급 방역대책회의 열고 모든 행정조치 실시

[국제i저널=경북 석경혜 기자] 예천군 럼피스킨병 방역대책본부는 지난 11월 20일 호명면 직산리에서 럼피스킨병이 확진됨에 따라 총력 대응에 나섰다.

▲ 럼피스킨병 방역 강화 ⓒ국제i저널

방역대책본부는 11월 21일 김학홍 경상북도 행정부지사 주재로 럼피스킨병 긴급 방역대책회의를 열고 김학동 군수, 부서장 및 유관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신속한 대응을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해당 농장은 지난 20일 피부 결절과 입술이 딱딱해지는 등 의심증상을 느끼고 신고했으며, 동물위생시험소에서 시료 채취 후 검역본부에서 실시한 정밀검사 5두에 대해 양성으로 확인됐다. 이에 방역대책본부는 신속한 오염원 제거를 위해 선별적 살처분 명령을 내렸고 21일 살처분 및 농장 소독·세척 작업까지 완료했다.

또한, 긴급 조치사항으로 발생농장 입구 통제초소 3개소 설치, 소의 이동을 막고 공동방제단 활용 농장 외부 소독을 했으며, 발생지 반경 10km 이내 전체 한우, 젖소 농가 등에 대해 이동 제한을 명령했다.

방역대 내 3km 내 소농가에 대해 임상예찰을 실시하고 향후 확산 차단을 위해서 공동방제단 등 가용자원을 총동원하는 등 취약지역 및 주요 도로 소독에 총력을 다하는 한편, 신속한 살처분과 차단방역을 위한 예비비 편성 등 모든 행정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김학동 예천군수는 “축산농가에서는 농장 차단과 소 반·출입 제한, 소독·방제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꼼꼼한 관리 및 예찰 등을 통해 의심 증상 발견 즉시 방역 당국으로 신고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석경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