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연예 역사·문화 문경
도 무형문화재 ‘호산춘' 홍보 전시회 개최무형문화유산의 대중화와 보전·전승 활성화 목적

[국제i저널=경북 석경혜 기자] 지난 11월 20일 장수황씨 종택(경상북도 민속문화재)에서 경상북도 무형문화재 호산춘의 홍보전시회가 ‘호산춘 인연을 담다’라는 주제로 개최됐다.

▲ 도 무형문화재 ‘호산춘 인연을 담다’ 전시회 ⓒ국제i저널

이번 전시행사는 무형문화유산의 대중화와 보전·전승 활성화를 목적으로 진행된다.

술을 빚는 도구 사진 및 영상 시청, 호산춘 시음 체험행사 및 고결, 천연염색 교육원, 오미자커피와 협력하여 지역 청년사업을 홍보하는 것으로 구성됐다. 전시회는 오는 12월 20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호산춘은 장수황씨 사정공파 종부의 손에서 손으로 전승되어 온 우리 전통의 술이며 200년 전부터 제조되기 시작됐다. 호산춘은 멥쌀, 찹쌀, 곡자, 솔잎, 물로 담그고 술이 완성되는 기간은 30일이 걸린다. 호산춘은 담황색을 띠며 솔잎이 첨가되어 솔향이 그윽하고 맛이 부드러우면서도 짜릿한 느낌을 주며, 주도는 18도로서 쌀 1되에 술 1되를 생산한다. 그 맛이 매우 향기롭고 진득해 전승되어 오다가 전통술의 독창성과 가양주의 전통성을 이어받아 1991년 3월 25일 경상북도 무형문화재로 지정됐다.

이번 행사를 진행한 황수상 전승교육사는 “역사가 살아있는 문경 장수황씨 종택에서 뜻깊은 행사를 성공적으로 시행하게 되어 기쁘다. 많은 분들이 종부의 정성이 담긴 문경 호산춘 시음과 함께 사진 작품을 즐기셨길 바란다”고 전했다.

석경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