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청도
청도군, 인구감소 대응 우수사례 경진대회 장려상 수상인센티브 특별교부세 2억 원 확보

[국제i저널=경북 이연서기자] 청도군(군수 김하수)은 6일 행정안전부가 주최한 「2023년 지자체 인구감소 대응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장려상을 받아 재정 인센티브로 특별교부세 2억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청도군, 인구감소 대응 우수사례 경진대회 장려상 수상ⓒ국제i저널

이번 경진대회는 지방소멸 및 인구감소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우수사례를 발굴·선정해 널리 확산하고자 개최되었으며, 15개 시·도, 89개 인구감소지역과 18개 관심지역이 참여했다.

제출된 총 136건의 사례 중 전문가 서면심사를 통해 13건(광역 2, 기초 11)의 우수 발표사례를 선정하였으며, 경상북도 기초자치단체 중에선 청도군이 유일하게 포함되어, 이날 경진대회 본심사를 거쳐 최종순위가 결정됐다.

청도군이 발표한 사례 「마을활력 실험실 “다시, 마을이 시끌벅적”」은 화양읍 다로리에 유입된 30, 40대 귀촌 가구를 중심으로 마을 유휴시설을 활용한 △마을공동돌봄 △농촌유학프로그램 △도시청년 지역살이프로그램 등 주민주도의 공동체 활동을 통해 마을 혁신공간으로 탈바꿈시켜 마을의 변화와 활력을 이끌어냈다는 점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김하수 청도군수는 “청년 유출과 저출산, 고령화 등으로 소멸위기를 현실로 마주하고 있는 소규모 마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해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멈추지 않을 것이며, 이번 사례가 지방소멸을 막는 작은 희망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연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연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