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포항
 포항시, 시내버스 불규칙적 배차간격 개선하고 운행 정시성 강화한다포항시, 버스 운행의 불규칙적 배차 간격 개선해 정시성 강화

[국제i저널=경북 윤혜진 기자] 포항시는 시내버스 운송사업자인 ㈜코리아와이드포항의 사업계획 변경신청서가 12월 중순 접수됨에 따라 버스 차량 감차를 검토 중이다.

▲포항시, 버스 운행의 불규칙적 배차 간격 개선해 정시성 강화 ⓒ국제i저널

㈜코리아와이드포항은 코로나 이전 연간 2,400만 명이던 대중교통 이용객이 코로나팬더믹 기간 1,600만 명까지 감소했다가 팬더믹 종료 후에도 회복세가 미비해 연간 이용객이 1,700만 명 수준에 머무르고, 운수종사자 인력난까지 겹쳐 불가피하게 만성적으로 자체 감차를 시행하고 있다는 사유로 인가대수와 실운행 대수를 일치하기 위한 사업계획 변경신청서를 제출했다.

이에 시는 유휴 차량 총 24대와 고장 및 사고 대비용 예비차량 5대 추가 전환에 따른 노선별 운행 시간 및 이용객 추이를 검토해 실제 운행 대수와 인가 대수를 일치시켜 시민들에게 정확한 버스 운행 정보를 제공하는데 초점을 두고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지난 2020년 7월 버스노선 전면 개편을 실시해 시내 지역은 BIS 및 카카오맵 등을 활용해 이용객 편의를 증진했으나, 일부에서는 회차지 및 읍․면 외곽 종점 등은 교통 흐름에 따른 대기 시간이 들쑥날쑥해 정차 시간이 정확하지 않거나 시간대별 경유지가 상이한 노선은 이용 시 혼란을 초래한다는 민원이 발생하기도 했다.

이에 일부 지역은 시간표 운행을 시행해 이용객의 불편을 해소하기로 했으며, 해당 시간표는 홈페이지 게시 및 승강장에 부착해 이용 편의를 돕기로 했다.

그동안 시내버스 총 218대 중 5대뿐이었던 예비차량에 대해서도 5대를 예비차량으로 추가 전환해 사고 및 고장 차량 발생 시 적극적으로 대응한다.

현장에서는 감차를 하면 버스 배차간격이 늘어나거나 운수종사자의 피로도가 증가해 시민들에게 불편이 전가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있지만, 코로나 이후 지속적으로 운행하지 않았던 유휴 차량에 대한 정리 차원의 감차로 현장 상황을 반영해 운수종사자에게는 정규 배차 시간표를 배부하고 시민들에게는 운행 시간표를 제공해 운행 안정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도 실제 버스 운행률에 따른 손실에 대해 재정지원을 하고 있어 재정적 측면에서는 크게 기대할 수 없지만, 대기 차량에 대한 보험료 및 정비비 등 보유비용의 일부와 폐차 예정 차량을 감차함으로써 신차 구입비도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정득 대중교통과장은 “그동안 포항시의회나 포항시버스개선위원회에서도 버스 경영개선 및 운영효율화의 하나로 차량 감차가 여러 차례 논의됐다”며 “시에서는 단순한 차량 감차가 아닌 버스 운행의 정시성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현행화를 추진해 운행간격이나 시간에는 변동이 없으니 시민 여러분들은 버스 이용 시 현행대로 이용하시면 된다”고 말했다.

윤혜진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혜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