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연예 역사·문화 구미
구미시, 6‧25 참전유공 무공훈장 전수6‧25전쟁 참전용사 故이계백 중사 유족에게 화랑무공훈장과 훈장증 전수

[국제i저널=경북 석경혜 기자] 구미시는 12월 26일 시청에서 6‧25전쟁에 참전해 무공을 세운 故이계백 중사 유족에게 국방부장관을 대신해 화랑무공훈장과 훈장증을 전수했다.

▲ (좌측) 손광술 구미시보훈단체협의회장, (우측) 유가족 이호범 님 ⓒ국제i저널

전수식에는 김장호 구미시장, 故이계백 중사의 유족 조카 이호범 씨, 손광술 무공수훈자회장이 참석했다.

수훈자인 故이계백 중사는 육군 수도사단 1연대 소속으로 1953년 6월 강원 금화지구 전투 중 전사했다. 1954년 10월 15일 화랑무공훈장 수여가 결정됐으나, 당시 긴박한 전시상황 등으로 유족들에게 연락이 닿지 않아 실제로 수여가 되지 않았다.

2019년 육군인사사령부에 창설된 ‘6.25 무공훈장 찾아주기 조사단’이 5만 6천여 명에 대한 무공수훈자 병적과 제작 확인을 통해 미수여된 훈장을 본인과 유족에게 전달하고 있으며, 故이계백 중사의 훈장도 이 과정에서 확인돼 69년 만에 유족에게 전달됐다.

유족 이호범 씨는 “늦게라도 잊지 않고 국가가 찾아주신 것에 대해 정말 고맙고 감사하다”고 했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구미시는 숭고한 희생과 헌신을 잊지 않고 앞으로도 영웅들에 대한 예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석경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