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영주
“새롭게 빛나는 영주” 위한 담대한 여정 시작할 것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 지정 승인, 영주댐 준공 등 그동안의 성과를 바탕으로 ‘더 새로운 영주 만들기’ 본격 시동

[국제i저널=경북 손보라기자] “용기란 두려움이 없는 것이라 생각하지만, 진정한 용기란 두려움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2024년 새해, 굳은 의지와 물러서지 않는 용기로 영주의 빛나는 내일을 향해 담대하게 나아가겠습니다. ” (신년사 中)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 지정 승인, 영주댐 준공 등 그동안의 성과를 바탕으로 ‘더 새로운 영주 만들기’ 본격 시동 ⓒ국제i저널

‘선비의 품격, 도약하는 영주’ 실현을 목표로 취임한 민선 8기 박남서 영주시장이 갑진년 새해 시정 3년 차를 맞는다.

지난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시민행복과 지역경제 발전을 시정의 최우선 가치로 삼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힘쓴 결과 영주시는 어느 해보다 많은 두각을 드러냈다.

지역 최대의 관심사였던 영주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 지정 승인, 영주댐 준공, SK스페셜티의 대규모 투자양해각서 체결에 이어 12월 29일 KTX-이음이 서울역 운행을 시작하는 등 새로운 원동력을 확보하는 쾌거를 이뤄 눈에 보이는 변화를 이끌어 냈다.

이와 함께 소백산 국립공원의 영주시 구역 1.705㎢가 공원 구역에서 해제돼 재산권 침해를 받아온 주민들의 숙원이 해결되었으며, 시민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으로 종합장사시설 건립부지 최종 확정을 이뤄내면서 지역 현안의 얽힌 실타래를 속도감 있게 풀어냈다는 평가를 얻었다.

박 시장은 올해 어떠한 일이든 강한 의지로 전력을 다하면 쇠와 돌도 뚫을 수 있다는 금석위개(金石爲開)의 정신으로 끈기 있게 노력해 획기적인 영주발전을 이뤄가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2024년 새로운 기회를 맞아 영주가 그려갈 그림은 어떤 것인지 박남서 시장에게 영주 새해 설계를 들어봤다.

△ 지난해 가장 뜻깊은 성과와 올해 역점시책은

지난해 8월 25일 국토교통부로부터 영주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의 최종 지정·승인을 얻어냈다. 경북 북부권 최초의 국가산업단지가 탄생한 순간이다.

베어링 및 경량 소재 산업 인프라 확충과 관련 사업 연구·개발 지원, 베어링 관련 기업과 투자유치 등 발로 뛰며 노력한 영주시의 노력이 드디어 빛을 보기 시작하면서 지역을 또 한 번 변화시킬 수 있었다.

영주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는 토지보상 절차를 거쳐 내년 상반기 착공, 2027년 준공할 계획으로, 영주의 경제 지도가 커다란 변화의 시작점을 맞이하게 됐다. 국가산업단지가 조성되면 연간 경제 유발 효과 760억 원, 직·간접 고용 4,700여 명 등 1만 300여 명의 인구 증가 효과를 얻게 되어 인구 소멸지역 위기 극복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그동안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 유치가 목표였다면, 이제는 성공적인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목표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소재, 부품산업 도시로 우뚝 서기 위한 도시 기반을 견고히 다져 나가겠다.

또한 SK스페셜티㈜와 경상북도, 영주시가 반도체/디스플레이용 신소재 제조 공장 신·증설 투자에 대한 5천억 규모의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하면서, 지역경제에 또 하나의 활력을 불어넣었다. 투자가 완료되면 200명의 신규 채용과 총 57만㎡(17만평)에 달하는 반도체/디스플레이용 특수 소재 생산 기반을 확보하게 되어, 단일 기업으로 산업 클러스터에 준하는 경제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된다.

△ 지역 농업 발전을 위한 계획

지역경제의 큰 축을 담당하고 있는 농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정책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무엇보다 농촌 일손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내국인 인력수급 활성화 제도와 외국인 계절 근로자 도입을 확대해 만성적인 농촌 인력난을 해소하고, 가축 재해보험을 비롯한 농업보험 지원 범위를 대폭 확대해 농업 경영 안전 기반을 확충해 나가겠다.

이와 함께 임대수요가 높은 최첨단 신기종 농기계를 추가로 도입하여 농업 경영비를 절감하고, 농업인 맞춤형 전문교육, 신소득 작물 발굴, 재배기술 보급 등을 통해 농가소득을 향상시켜 나가겠다.

급변하는 농특산물 유통시장에 대한 대응도 강화한다.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지역의 우수한 농특산물이 세계로 널리 뻗어 나갈 수 있도록 안정적인 판로를 꾸준히 개척할 생각이다.

△ 수도권과 1시간대 생활권 형성이 큰 기대를 모으고 있는데.

영주는 중앙선과 영동선, 경북선 3개 선로가 4방향에서 모여드는 철도 교통의 중심지로, 오랜 기간 커다란 역할을 수행하며 철도와 함께 도시가 성장해 왔지만 도로 위주의 교통 정책과 물류 수송 수단의 변화 등으로 기능이 축소되어 왔다.

이제, 지역에 새로운 기회가 찾아왔다. KTX-이음이 개통되면서 수도권에서 영주까지 1시간대에 도달할 수 있는 새로운 시대가 시작된 것이다. 특히 12월 29일부터 청량리까지 운행 중인 열차가 서울역까지 연장되면서 영주와 수도권의 거리는 더욱 좁혀졌다.

중앙선 KTX-이음 서울역 운행으로 영주를 비롯한 경북 북부지역의 서울 중심부 접근성이 개선되는 것은 물론, 서울역과 인천국제공항을 연결하는 공항철도에도 바로 접근할 수 있어 인천국제공항 이용도 한결 편리해질 것으로 보인다.

중앙선과 더불어 현재 추진 중인 동서 횡단철도가 건설되면 영주에서 서울까지 1시간대, 서해안과 동해안까지 2시간대 교통망을 구축할 수 있게 되어 지역 산업 성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부석사와 소수서원, K-문화를 체험하는 테마파크 선비세상, 무섬마을 등 전통 문화관광 도시로써의 역할도 더욱 커져 철도 도시로서의 옛 명성을 회복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 전통문화 도시로써 관광정책은 어떻게 추진해 나갈 계획인지.

2016년 본댐이 완공된 후 준공 승인이 나지 않아 지역의 최대 현안 가운데 하나로 손꼽혀 온 영주댐이 지난해 8월, 최종 준공됐다. 각종 민원과 댐 주변 개발사업 제약 등 그동안 해결되지 않았던 문제가 한 번에 해결되면서 영주댐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개발이 가능해졌다.

영주댐은 앞으로 치수시설 외에 대규모 관광단지로 개발해 건강과 관광, 스포츠를 아우르는 명품 관광지로 거듭나게 된다. 영주댐과 더불어 천혜의 자연조건으로 무한한 가치를 지니고 있는 소백산에 산악관광 편의시설을 설치하고, 숙박시설을 확충해 체류형 관광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천혜의 자연과 문화유산을 두루 갖춘 것은 물론, KTX-이음 개통으로 접근성이 더욱 좋아진 영주의 지역적 특성과 이점을 적극 활용하여 특색있는 관광도시, 체류형 문화도시 영주를 만들어 나가겠다.

△ 2024년 영주시의 키워드

어떠한 일이든 강한 의지로 전력을 다하면 쇠와 돌도 뚫을 수 있다는 ‘금석위개(金石爲開)’다. 그동안 어려운 현실 앞에서도 굴하지 않았던 영주시의 모든 도전이 선명하고 확실한 성과가 되어 돌아오면서 영주시에 또 하나의 선명한 궤적이 새겨졌다.

비전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서는 끝없는 도전과 용기가 필요하다. 새해에도 계속될 영주시의 새로운 도전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기를 부탁드린다.

손보라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손보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