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 대학소식 김천
소방청, 김천대학교 대학원 계약학과 소방전문상담석사과정을 개설소방공무원의 마음돌봄에 적극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동료상담사 양성할 예정

[국제i저널=경북 손보라기자] 김천대학교(총장 윤옥현) 대학원(원장 김창규)은 소방청(청장 남화영)과의 협약을 통해 계약학과 소방전문상담석사과정을 개설했다고 5일 밝혔다.

▲소방공무원의 마음돌봄에 적극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동료상담사 양성할 예정 ⓒ국제i저널

이 과정을 통해 소방공무원의 마음돌봄에 적극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동료상담사를 양성할 예정이다.

현재 소방청은 소방공무원의 심리적 안정과 마음건강 회복을 위해 외부 심리상담 전문가가 찾아가는 '찾아가는 상담실'을 운영하고 있으나 외부 심리상담 전문가의 활동에는 한계가 있어 소방청은 소방공무원과 함께 출동하고 생활하며 소방의 직무 특성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동료상담사를 양성하고자 했다.

이러한 동료상담사는 상담자와 같은 직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상호 신뢰 관계 형성이 쉽고, 마음건강 고위험군 조기 발견 및 행정적 개입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현재 전국 33명의 동료상담사가 활동하고 있으며, 이들은 심리상담 분야 경력 채용으로 임용된 소방공무원이다.

김천대학교 대학원은 현직 소방공무원을 상담전문가로 양성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소방청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일반대학원에 소방상담관련 전문교육과 상담실습으로 구성된 '소방전문상담' 계약학과 석사과정을 개설하였다.

올해 3월에 선발 예정된 16명의 학생들은 2년간의 학업과 수련을 거친 후 2026년부터 동료상담사로 활동하게 될 것이다. 소방전문상담 석사과정은 중앙(소방청) 차원에서 동료상담사를 양성하기 위한 첫 걸음으로, 찾아가는 상담실의 외부 전문상담사와 함께 다방향 상담 방식을 통해 개인별 선택적 심리지원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또한, 국내외 대형 및 특수재난 발생시 동료상담사를 파견하여 재난현장에서 외상후스트레스장애 등 현장대원들의 정신건강 회복을 위한 긴급 심리지원도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김천대학교 대학원은 이 외에도 소방공무원의 신체안정화기법 및 심신안정 증진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마음건강 증진 및 생명지킴이 교육, 소방공무원의 정신건강 인식개선과 정책 노력에도 더욱 힘을 쏟을 예정이다.

이번 소방전문상담 석사과정의 개설로 소방공무원들의 마음건강과 심리적 안정에 보다 효과적인 지원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손보라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손보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