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의성
의성군,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 고삐 바짝!예찰활동 강화 및 드론 방역 및 기피제 살포

[국제i저널=경북 석경혜 기자] 의성군은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유입 차단을 위해 설 명절을 앞두고 방역의 고삐를 바짝 조이고 있다.

▲ 드론 방역 ⓒ국제i저널

지난 8일 안평면 삼춘리 일원에 야생멧돼지 양성 폐사체 2건이 발견되고, 17일 안평면 하령리 일원에 추가로 양성 폐사체 1건이 발견됨에 따라 의성군은 양돈농가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발생지역 10㎞ 이내 양돈농가 3개소에 대한 방역 및 예찰활동을 강화하고, 의성군 전체 양돈농가 주변에 기피제 700포를 긴급 살포했다.

또한, 군은 ‘광역차단울타리’만큼은 꼭 사수한다는 각오로 울타리 문단속을 철저히 하고, 드론을 활용하여 울타리 주변 기피제 살포 및 경광등 100여개를 설치하여 야생멧돼지가 울타리를 넘어 남하하지 못하도록 선제 조치했다고 밝혔다.

멧돼지 서식밀도 감소를 위해 유해야생동물 피해방지단을 운영하여 멧돼지를 집중적으로 포획하고 있으며 포획개체 전수에 대해 감염검사를 실시함과 동시에, 야생생물관리협회는 열화상카메라와 드론 장비, 포획트랩을 설치하여 확산 차단 지원에 노력하고 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특히 양돈농가는 매일 농가 주변에 점검과 소독을 실시하여 주시고, 주민들은 멧돼지 폐사체 발견 시 의성군청 환경축산과 또는 읍면사무소로 즉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석경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