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군위
군위군, 축산 악취저감 체계 구축축산 농가 주변 악취 측정 모니터링과 축사 내 악취 정화 및 전파 차단 체계 구축

[국제i저널=경북 석경혜 기자] 군위군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스마트빌리지 보급 및 확산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국비 10억원, 군비 2억 5천만원, 총 12억 5천만원을 투자하여 “스마트 축산 악취저감 체계 구축”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축산 농가 주변 악취 측정 모니터링과 축사 내 악취 정화 및 전파 차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 축산 악취저감 체계 구축 개념도 ⓒ국제i저널

그동안 군위군에서는 악취로 인한 민원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이에 군위군은 ICT 기술을 활용하여 축산농장 및 인접 마을의 악취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유해물질 흡착/분해 세라믹 기술과 악취미세먼지 포집 및 저장 기술, 공기 살균기술이 적용된 LED악취정화기를 보급‧설치하는 "스마트 축산 악취저감 체계 구축"사업을 통해 주민 숙원을 해소하고자 한다.

이에 앞서 2022년 11월부터 군위읍 소재 비육돈 무창축사에 축사 악취정화 및 공기살균 LED악취정화기를 설치하여 실증사업을 진행 중이며 2023년 12월 기준 축사 내부 암모니아 수치가 12ppm에서 1.7ppm으로 85% 저감되어 효과를 보였다.

농장주는 "LED악취정화기 설치 후 호흡기 질환으로 매년 평균 5마리 폐사하던 것이 2마리로 감소했으며, 냄새가 확실히 저감되어 매우 만족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진열 군위군수는 본 사업을 통해 "악취 저감 및 축사 환경개선으로 축산농가의 생존권을 보장하고, 주변 민가의 생활환경권이 보장되는 효과가 나타나면 군 전역으로 사업을 확대하여 공항과 첨단산업에 걸맞은 도시 환경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석경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