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 대학소식 대구시
계명문화대학교, ‘국제협력 선도대학 육성 지원사업’ 선정우즈베키스탄 국립대학 ‘타슈켄트 관계농업기계화대학교(TIIAME)’의 고등직업교육 역량강화 지원

[국제i저널=경북 손보라기자] 계명문화대학교(총장 박승호)가 최근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2024년 ‘국제협력 선도대학 육성 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우즈베키스탄 국립대학 ‘타슈켄트 관계농업기계화대학교(TIIAME)’의 고등직업교육 역량강화 지원 ⓒ국제i저널

계명문화대학교는 이번 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수원국인 우즈베키스탄 국립대학 ‘타슈켄트 관계농업기계화대학교(TIIAME)’의 고등직업교육 역량강화를 지원한다.

교육부는 국내 대학을 대상으로 대학의 국제개발 역량을 평가해 2024년 국제협력 선도대학으로 계명문화대학교를 포함해 일반대학 6개 사업단과 전문대학 2개 사업단 등 총 8개 사업단을 최종 선정‧발표했다.

제협력 선도대학 육성 지원사업은 교육부가 국내 대학의 우수한 자원과 노하우를 활용하여 수원국의 고등교육역량을 강화하는 사업이다. 수원국 대학에 필수 프로그램으로 학과(또는 학부)를 구축하고, 선택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개발 프로그램을 수행한다.

계명문화대학교는 2024년부터 2029년까지 5년간 19억 4천만원(국고지원 17억) 예산으로 TIIAME 대학교에 메카트로닉스 학과를 개설하고, 지역 사회 개발프로그램으로 우즈베키스탄 테크니쿰의 디지털 교육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TIIAME 대학교 내 디지털교육혁신지원센터를 설치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테크니쿰은 우즈베키스탄 정부가 최근 교육 편제를 개편하면서 2~3년제 전문학사과정으로 운영되는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 현재 우즈베키스탄 전국에 171개 테크니쿰이 운영되고 있다.

계명문화대학교는 2018년부터 한국국제협력단(KOICA) 시민사회 협력사업으로 우즈베키스탄 및 볼리비아에 직업훈련원 역량강화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으며, 이러한 대학의 국제개발협력 역량을 인정받아 이번 교육부 사업에 선정됐다. 동일 법인 산하의 계명대학교 역시 이번 국제협력 선도대학에 함께 선정돼 그 성과가 더욱 빛나게 됐다.

사업단장인 이상석 교수(기계과)는 “지금까지의 KOICA 사업을 기반으로 우즈베키스탄 노동시장의 인력수요를 분석하여 산업수요에 맞는 메카트로닉스 다기능 기술인력을 양성하여 산업체에 맞춤형 인력을 공급하며, 디지털교육혁신센터를 통하여 테크니쿰의 교수역량을 강화함으로 수원국 고등직업교육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손보라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손보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