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 일반교육 김천
김천시, 친환경 미생물 활용 교육미생물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및 새로운 미생물 배양실의 사용법 전달

[국제i저널=경북 석경혜 기자] 김천시는 지난 2월 15일부터 이틀간 ‘친환경 미생물 활용 교육’을 했다. 이번 교육은 미생물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과 새로운 미생물 배양실의 사용 방법을 전달하기 위해 진행됐다.

▲ 친환경 미생물 활용 교육 ⓒ국제i저널

각 회차당 200명씩 사전 신청을 받아 시행된 교육은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총 참석인원이 400명에 육박했다. 출석률이 높은 것으로 보아 미생물에 대한 농업인들의 관심이 굉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김천시는 친환경 농업에 앞장서기 위해 2015년부터 유용 미생물을 대량으로 보급할 수 있는 친환경 미생물 배양실을 운영해왔다. 고초균, 유산균, 효모균, 광합성균, 혼합균 총 5가지 미생물을 배양하여 김천시민들에게 공급하였으며, 매년 최대 공급량을 경신해왔다.

급증하는 친환경 미생물 수요량에 맞춰 원활한 공급을 하기 위해, 2022년~2023년 총 2년에 걸쳐 친환경 미생물 배양실을 신축하고 대용량 멸균 배양 시스템을 구축했다. 신축된 미생물 배양실은 예년과 대비해 최대 250% 증가한 미생물이 공급할 수 있게 됐다.

또한 공급방식에도 변화를 줬다. 심각한 환경오염을 초래하는 비닐의 사용량을 줄이기 위하여 개인 용기를 소장하여 자동 분주 하는 방식으로 변경하여, 환경오염 예방에도 이바지할 수 있게 됐다.

이번에 진행된 ‘친환경 미생물 활용 교육’은 변화된 미생물 배양실의 활용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더 원활한 미생물 공급계획과 활용 방법을 전달하여 김천의 친환경 농업에 더욱더 이바지하는 계기가 됐다.

김천시농업기술센터 정한열 소장은 “고품질의 안전한 농산물 생산을 위해 농업에 친환경 미생물 활용도를 높여 농가는 물론 소비자도 만족할 수 있는 농업을 실천할 수 있도록 농업인과 기술센터가 함께 힘을 써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석경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