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연예 역사·문화 김천
김천시, 2024 정월대보름 달맞이 행사 개최한 해의 건강과 풍요를 기원하는 다양한 민속놀이와 전통음식 나눠

[국제i저널=경북 석경혜 기자] 갑진년 새해 첫 보름을 맞아 풍요와 건강을 기원하기 위한 ‘2024 정월대보름 달맞이 행사’가 지난 2월 24일 직지사천 고수부지 일원에서 열렸다.

▲ 2024 정월대보름 달맞이 행사 ⓒ국제i저널

정월대보름은 예부터 한 해의 건강과 풍요를 기원하는 다양한 민속놀이와 전통음식을 나누는 날이다.

특히 달집태우기는 달이 떠오를 때 달집에 불을 지르고 불꽃이 타오르면 농악을 치면서 달집 주위를 돌며 노는 놀이로 정월대보름의 대표적인 민속놀이다.

오후 4시부터 시작된 정월대보름 달맞이 행사는 국가무형문화재인 김천금릉빗내농악보존회의 12마당 공연, 사물놀이, 향토가수의 공연으로 행사장을 찾은 많은 방문객의 이목을 끌었다. 오후 5시 본행사에서는 자산동과 지좌동이 줄다리기 경기를 치른 결과 자산동이 승리했다.

이어서 김천문화원 회원들의 강강술래, 김천금릉빗내농악보존회의 12마당 공연과 지신밟기로 고조된 행사의 열기는 달집을 점화하면서 한층 더 뜨거운 분위기 속에 종료됐다.

이외에도 다양한 민속놀이, 전통음식, 소원지 쓰기와 가훈 작성방, 김천소방서의 심폐소생술 체험, 플리마켓 운영으로 남녀노소가 함께 즐기며, 우리 고유의 세시풍속을 즐기며 한 해의 건강과 안녕을 기원하는 시간을 가졌다.

시 관계자는 “갑진년 새해는 모든 가정에 평안과 행복이 가득하고, 승천하는 청룡처럼 힘차게 비상하는 김천시민이 되시길 기원한다”고 전했다.

석경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