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군위
군위군농업기술센터, 사과‧배 화상병 약제 방제 당부병해충 예방을 위한 사과와 배 과수 꽃 개화 전 약제 방제 준비 필요

[국제i저널=경북 석경혜 기자] 평년보다 따뜻한 겨울 날씨로 인해 사과와 배 휴면이 일찍 풀렸다. 이에 따라 과수 꽃 피는 시기도 앞당겨질 것으로 보여 병해충 예방을 위한 개화 전 약제 방제 준비도 서둘러야 한다.

최근 기상과 현재 과수 생육 상태 등을 토대로 사과 주산지인 군위군 관내 지역은 3월 4주부터 개화 전 약제 방제 작업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배는 꽃눈이 튼 직후에 동제화합물이나 석회유황합제 중 하나를 선택해 주도록 한다. 사과는 꽃눈이 트고 녹색 잎이 펴지기 직전에 석회보르도액 또는 동제화합물을 주는 것이 좋다.

농가는 반드시 약제별 주의 사항을 살피고, 표준 희석배수를 준수해야 한다. 특히 동제화합물을 사용할 때는 석회유황합제 등 다른 약제와 섞어서 쓰거나, 동제화합물을 준 뒤에 곧바로 다른 성분의 약제를 뿌리면 과수 피해가 발생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다만 지난해 사과, 배 개화기에 저온 피해를 심하게 입었거나 생육이 좋지 않았다면 요소 0.3%, 붕산 0.1%를 개화 전 방제 약제와 함께 줘도 된다.

군위군농업기술센터 신회용 소장은 “저온이거나 고온 조건일 때를 피하여 방제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화상병 약제와 다른 약제를 혼용 살포하지 않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석경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