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경상북도
경북도, 환경오염사고 예방 먼저 수습은 안전하고 빠르게 대응도, 시군 담당공무원 역량교육 강화로 환경사고 사전 예방

[국제i저널=경북 이연서기자] 경상북도는 8일 경주시 산내면 소재 원두숲생태체험관에서 시군, 한국환경공단 등 관계기관과 함께 환경오염 사고 예방과 수습을 위한 대응 방안 논의를 위해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본격적인 농사철이 시작되는 만큼 농사용 유류 유출에 따른 환경오염 사고와 최근 화재 현장에서 소화수로 인한 하천 오염, 유해 화학물질 유출 등 사고 유형별 예방과 안전한 수습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한국환경공단, 보건환경연구원, 소방공무원 등 환경오염 사고 예방 대책과 수습 임무를 맡은 공무원 60여 명의 업무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가 교육도 진행했다.

또 시군별 환경오염사고에 대한 예방 및 수습 사례를 공유하고 안전하고 신속하게 사고를 수습하기 위한 관계기관 간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하는 등 심도 있는 토론을 가졌다.

도내 최근 3년간 환경오염 사고는 총 49건(수질 25, 화학 24)으로 발생 건수는 다소 줄어들고 있으며, 사고 규모 또한 크지 않다.

하지만, 환경 사고는 언제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는 만큼 경북도는 1년 365일 감시체계 유지를 위해 도 환경안전과에 경상북도 환경오염사고 대책 본부를 운영하고 있다.

강병정 경북도 환경안전과장은 “환경오염사고는 예방이 최우선돼야 하며, 사고 발생 때는 조금은 과하다 싶을 정도의 대응만이 도민들의 안전과 건강을 지킬 수 있다는 사명감으로 업무에 충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연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연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