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대구시
여러분의 소중한 제안이 2025년도 예산에 반영됩니다! 달서구, 2024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접수



[국제i저널=대구 윤혜진 기자]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가 7월 31일까지 2025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접수한다.

▲ 달서구, 2024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접수 ⓒ국제i저널

주민참여예산제는 주민이 지역에 필요한 사업의 제안부터 심사, 선정 등 예산편성의 전 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제도이다.

제안 가능한 사업은 구 주민참여형, 동 참여형 총 2개 분야이다. 특히 올해는 주민참여예산의 다양하고 질적인 사업 발굴을 위해 부적격 제안 심사기준 재정비, 분과위원회 정비 등을 통해 사업선정의 적정성을 확보한다.

사업제안은 달서구 홈페이지(www.dalseo.daegu.kr), 카카오채널(달서구 주민참여예산), 우편, 방문 등을 통해 7월 31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달서구민 또는 달서구 소재 직장인·학생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접수된 사업은 해당 사업부서의 검토와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심의 과정을 거쳐 오는 10월 주민투표와 총회를 통해 최종 선정된 후 의회승인으로 2025년도 사업예산으로 확정된다.

지난해 달서구는 주민참여예산으로 함께하는 1인가구 청년을 위한 달서구 웰컴클럽, 투명페트병 분리수거 거치대 배부, 공유텃밭 설치, 사회 초년생 및 경력단절된 청년들을 위한 취업연계 프로그램 등 88개 사업에 총 16억1천만 원을 2024년도 예산에 반영했다.

또한 대구시 읍·면·동 주민참여예산제 운영평가에서 두류1·2동과 월성2동이 우수동(대구시 전체 3개동 선정)으로 선정돼 사업비 1천만 원을 각각 추가로 확보했다.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지역 주민들이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굴·제안하고 예산에 많이 반영되어 주민의 소중한 세금이 지역사회를 위해 가치있게 쓰이기를 기대한다”면서 구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윤혜진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혜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