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의성
의성군, 연중 무료 토양검정 서비스작물 재배지에 대한 토양검정 및 비료사용 처방 무료 지원

[국제i저널=경북 석경혜 기자] 의성군은 농작물 재배지에 대한 토양검정 및 비료사용 처방을 농업기술센터에서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 토양검정 서비스 ⓒ국제i저널

‘토양검정’은 땅의 영양상태를 검사하는 것이다. 이는 작물 재배 전 필수 과정으로 토양의 산도, 유기물 등 여러 항목을 분석하여 현재 내 땅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작물 재배에 필요한 양만큼 비료가 처방되어 투입되는 비료량을 줄여 농업경영비를 줄이고 농작물을 튼튼하게 키울 수 있다.

정확한 토양검정을 위해서는 토양시료 채취 방법이 중요하다. 농경지 표면의 겉흙을 1~2cm 정도 제거한 뒤 V자 홈을 파서 첫 삽은 떠내어 버린 후, V자 홈의 옆면을 15cm 또는 30cm 깊이로 채취해야 한다.

채취한 시료가 농경지 전체를 대표할 수 있도록 앞의 과정을 반복해 5군데 이상을 채취 후 잘 섞어 시료봉투에 담은 뒤 이름, 날짜, 지번, 작물명을 기재해 농기센터에 의뢰하면 된다. 결과는 2주 이내에 받아 볼 수 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매년 한 해 농사 시작 전 농업경영비도 줄이고 고품질 농산물 생산에 도움이 되는 토양검정 및 비료사용처방 무료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석경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