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경상북도
경북도, 정부 외국인투자 유치 활성화 방안에 발빠른 대응올해도 투자유치에 올인 5조 2천억 목표

[국제i저널=경북 여홍기자] 경상북도는 지난 1월 9일 정부(산업통상자원부)에서 발표한 『외국인투자유치 활성화방안』을 토대로 투자유치 전략을 수립하는 등 발빠른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

이번 외국인투자유치 활성화방안을 요약하면 성장잠재력 확충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고부가가치 투자유치와 핵심 규제개선에 초점을 맞춰 정책의 예측가능성 제고 및 규제개선을 통해 외국인투자기업의 경영여건 개선, 글로벌기업 헤드쿼터 및 R&D센터 등 우리경제에 기여효과가 높은 고부가가치 투자 유치 기반조성, 외국인투자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도록 인센티브제도를 선진화 및 외국인의 국내 생활환경 개선에 중점을 두고 우리나라가 경제력에 걸 맞는 세계 10위권의 외국인투자 강국으로 도약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경북도에서는 이러한 정부방향을 바탕으로 타시도와 비교우위 산업인 전자부품(모바일, 통신, 비철금속 등 포함), 금속, 자동차부품, 항공, 의료기기 등을 집중유치하기 위해 도내 외국인투자지역 지정을 확대해 나가는 한편, 투자인프라 및 환경개선, 적극적인 인센티브(보조금 등) 제공 방안도 마련하고 있다.

또한 주요산업별 투자유망기업을 조사하여 100여개의 글로벌타깃기업을 선정, 집중 투자유치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 유럽지역의 10개소의 KOTRA 해외무역관과 투자유치 협력사업을 강화하여 신속한 현장정보수집 및 공동 투자유치활동을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도내 수기업, 산업별 전문단체 등으로 구성된 합동투자유치단을 편성하여 맞춤형 투자유치활동도 전개해 나갈 예정이며, 고부가가치 산업인 관광레저, 물류서비스, 힐링타운, 의료서비스산업 유치에도 강한 의욕을 보이고 있다.

한편, 경북도는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지난해 7월부터 9월까지 전국 4,020개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기업인 만족도 조사결과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가장 기업하기 좋은 지자체로 선정된 바 있다.

또한 지난해에는 적극적인 투자유치활동 결과 5조 1,400억원을 투자를 유치하는 큰 성과를 거둔바 있으며 2014년에도 투자유치에 행정력을 집중하여 5조 2,000억원의 투자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

여 홍  yeu3030@naver.com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 홍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