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 영상 대구시
권태형 대구광역시 상수도본부장을 만나다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수질관리
  • 취재 : 여의봉, 황선현 기자
  • 승인 2014.09.03 09:55
  • 댓글 0


[국제i저널 = 대구 여의봉, 황선현 기자] 대구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는 대구시민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수질관리로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권태형 사업본부장을 만나 365일 달구벌 맑은물 공급을 위한 대구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노력과 상수도 사업의미래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권태형 대구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을 만나다 ⓒ국제i저널


Q1) 대구광역시 민선6기 출범에 즈음하여 상수도본부의 2014년도 추진하는 주요업무를 소개해 주신다면?

대구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지방공기업 형태로 운영되는 시산하 기관으로 “365일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의 안정적 공급”이라는 경영목표 아래 대구 시민들에게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요사업 중 매곡과 문산정수장에 표준 정수처리공정과 기존고도정수처리시설에 330억원을 투자한 전오존처리시설이 완공되었으며, 공산정수장에 원수수질악화 및 조류에 의한 맛, 냄새물질 등을 완벽히 제거하기 위하여 223억원을 투자한 최첨단 수처리 공법인 막여과처리시설(1일 4만㎥)이 완공되어 현재 모두 정상 가동되고 있습니다.


Q2) 달성 국가산업단지 등 수돗물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아는데, 수돗물 공급기반은 어떻게 구축하고 있습니까?

우리시의 급수현황을 보면 2013년말 기준 1일 평균생산량은 909천톤, 급수인구 252만 2천명, 급수보급률은 99.9%이며,1인 1일 급수량은 304ℓ에 이르고 있습니다. 상수도사업본부는 매곡, 문산 등 6개의 정수장에서 하루 164만㎥을 생산할 수 있는 정수시설을 갖추고 있어 늘어나는 공급수요에 부족함이 없습니다.

2002년부터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을 위해 급수구역을 배수 계통별로 구역화하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지역별 균등한 수압을 유지함으로써 안정된 수돗물 공급 뿐 아니라, 누수로 인한 수돗물의 낭비 방지와 경영 개선을 위해

2020년까지 유수율을 선진국 수준인 94%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Q3) 최근 고온으로 인하여 녹조현상이 발생하고 있는데, 상수도본부의 대처방안은 무엇인가요?

우리 본부에서는 해마다 되풀이되는 녹조발생에 대하여클로로필a, 남조류개체수 등 조류물질 검사를 매일 실시하여 정수처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을 뿐 아니라, 생산시설인정수장에서는 녹조가 주로 발생하는 수표면을 피해 영향이 적은 수면 6m 아래의 상수원수를 취수하여 1차 적으로 좀 더 맑은 물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특히 낙동강 수계의 매곡정수장과 문산정수장의 경우 전오존처리시설이 정상 가동되고 있어 전오존처리시설만으로도 98% 정도의 조류물질이 제거되는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후오존처리시설과 입상활성탄 흡착 과정 등 고도정수처리시설을 추가로 거치면서 조류로 인한 독성물질 및 맛, 냄새 물질을 100% 제거하여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Q4) 대구시 시정방침에 따라 상수도사업본부가 시민행복을 위해 직접적으로 추진하는 일들은 어떤 것 들이 있습니까?

우리 본부에서는 대구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직접적으로 행복감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시민행복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수장에서 생산된 깨끗한 수돗물이 가정에서 음용하기 전 오염되는 주원인인 5층 이하 건물 옥상의 물탱크를 무료로 직접 철거하는 사업을 추진 중에 있어 주민들이 더욱 맑고 깨끗한 수돗물을 마실 수 있을 뿐 아니라, 옥내급수관이 노후하여 2차 오염으로 수돗물 수질악화가 우려되는 소형건축물 수용가에게 개량에 필요한 공사비용을 지원해주고 있어 시민부담을 경감해주고 있으며, 건축물 옥내배관에서 누수가 되면 누수지점을 찾기가 어려우므로 건물주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무료로 누수탐사도 신청을 받아 처리해 줄 뿐아니라, 지하 땅속이나 벽체 내부에서 누수가 발생할 경우에는 누수금액의 50%를 감면해 주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기초생활수급자에게는 매월 10㎥에 해당하는 상수도요금을 감면해 주는 시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수도미터에 이의가 있는 수용가에게는 현장방문 기능시험을 실시하여 신속하게 민원을 해결하여 민원인의 불편을 줄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Q5)대구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의 선진화된 시스템의 해외수출 등 활용 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신다면?

대구광역시는 물산업클러스트의 조성을 위해 국가와 같이 준비중에 있습니다. 물 산업에는 저희 상수도사업본부의 주요기능인 정수처리시설등도 당연히 포함이 됩니다.



이런 점을 바탕으로, 현재 본격 가동중에 있는 막여과처리설 등의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실제로 적용해 그에대한 결과치로 추후에 해외로의 수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Q6) 끝으로 상수도사업본부가 시민들에게 당부의 말씀을 해주신다면?

상수도사업본부 직원 일동은 365일 대구시민들에게 맑고 깨끗한 수돗물 생산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최근 언론 등에서 수질관련 부정적인 뉴스가 보도되고 있습니다만, 대구시 상수도사업본부에서는 최첨단 정수처리시설을 설치 운영하여 국제기준 및 국내 먹는 물 수질기준에 적합한 수돗물을 생산하여 각 가정으로 공급하고 있어, 안심하고 수돗물을 음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취재 : 여의봉, 황선현 기자  yeu3030@naver.com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취재 : 여의봉, 황선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