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경상북도
2014 기초연금제도 보건복지부 지자체 평가 구미시「우수상」수상

[국제i저널 = 구미 정정순기자] 구미시(시장 남유진)는 2014 기초연금제도 시행관련 지자체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12월 17일 부산관광공사 아르피나에서 개최된「2014 기초연금 지자체 평가대회」에서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 2014 기초연금제도 보건복지부 지자체 평가 구미시「우수상」수상 ⓒ국제i저널



구미시는 기초연금 금융정보제공동의서 100% 징구, 기초연금 대외 홍보 강화, 335억 예산을 확보하여 7월 25일 기초연금 첫 지급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노력하였으며 노인인구 28,625명 중 70%인 20,059명에게 기초연금을 원활히 지급하였다.

이번 평가대회는 노인의 생활안정과 복지 증진을 위해 2014년 7월 첫 시행된 기초연금제도의 준비사항, 사업추진 성과 등을 평가하고 우수사례 등을 발굴·확산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기초연금 사전정비, 급여지급, 제도운영, 업무협조 등의 4개 항목 8개 분야로 나눠 평가했다.

구미시가 기초연금제도 보건복지부 지자체평가 우수상을 수상하게 된 주요 성과는

기초연금제도 도입 전 기초연금 종합계획수립 및 T/F팀을 구성하여 기초연금제도 시행에 철저를 기하였고, 읍면동에는 민간보조인력을 배치하여 기초연금 신청 집중 시 어르신들이 상담, 서류 작성 등에 불편을 겪지 않도록 지원하였다.

또한 기초노령연금 지급 대상자 중 금융정보제공동의서가 없어 기초연금으로 자동 전환이 되지 않는 대상자들에게 동의서를 100% 징구하여 기초연금을 받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하였으며,

읍면동 이통장회의 및 경로당 순회 시 기초연금의 지급기준, 지급액수, 소득기준 산정방법 등을 교육하여 관내 어르신들에게 홍보가 될 수 있도록 하였다.

구미시는 앞으로도 관내 많은 어르신들이 기초연금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사전 신청 안내 및 홍보에 최선을 다할 것과 노인빈곤 문제 해소와 노후보장 시스템 구축에 철저를 기하기로 했다.

정정순  yeu3030@naver.com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정순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