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경상북도
우리말 사랑으로 나라사랑 실천한다!국어사용 활성화 종합계획 수립
▲바른말 고운말 홍보영상 및 현수막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여홍기자] 경상북도는 아름다운 우리말과 글을 실생활에 정착시키기 위해‘경상북도 국어사용 활성화 종합계획을 수립했다.

이는 최근 인터넷과 모바일 메신저 등의 홍수 속에서 무분별한 외래어 남용과 축약어․신조어․비속어로부터 아름다운 우리말과 글을 지키기 위해 도민과 공무원을 대상으로 우리 말글의 소중함을 일깨울 수 있도록 교육․홍보․체험․이벤트 등 실질적인 사업을 통해 국어사랑 문화를 조성하는데 중점을 두고 수립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바른말 고운말 모두 함께해요’홍보 노래 및 동영상 제작․보급, 도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통통국어지킴이단’운영, 한글날 기념‘국어사랑 한마당’개최, ‘경상북도 온라인 국어문화학교 기획과정’개설․운영, ‘생활속 국어사랑 운동 전개’등 지속적이고 실천 가능한 사업들로 구성되어 있다.

앞서 경북도는 올해 2월 ‘경상북도국어바르게쓰기 조례’ 제정을 통해 국어사용 활성화를 위한 지원과 교육, 포상 등의 근거를 마련했으며, 시군 담당 부서장을 국어책임관으로 지정해 우리말 사랑에 시군이 동참 할 수 있도록 기반을 조성했다.

경상북도 박홍열 문화예술과장은 “광복 70주년을 맞아 나라사랑 운동이 한창인 요즘 우리 말글을 바르게 읽고 쓰는 것이 나라사랑의 첫걸음”이라고 강조하며, “도민과 공무원의 언어 개선을 통해 품격 있는 생활을 영위해 나가는데 경북도가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여 홍  yeu3030@naver.com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 홍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