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대구시
대구 물산업 해외진출,‘순항’중국 등 해외 물시장 진출, 대한민국 국제물주간 창설 및 WWP 구축

[국제i저널 = 대구 김수진기자] 대구시가 미래 먹거리로 역점 추진 중인 물산업이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대구시는 제7차 세계물포럼 성공개최를 계기로 물산업을 미래성장 동력산업으로 정하고 국가 물산업클러스터를 차질 없이 조성중이며, 국내 최고의 기술을 보유한 우수기업을 유치하는 등 물산업의 해외진출 기반을 착실히 구축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 세계물포럼에 이어 물 분야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대한민국 국제물주간」을 올해 10월 창설함으로써 대구 물산업이 글로벌 물산업 중심지로 급부상하는 도약기를 맞고 있다.

달성군 구지면 일원 대구국가산업단지 내 149천㎡(20만평) 규모로 조성되는 물산업클러스터는 총사업비 2,950억 원 중 올해 국비 985억 원을 확보하여 4월 기본설계를 마치고, 6월 사업시행자로 ㈜태영건설 컨소시엄을 최종 선정하여 7월 공사를 착공했으며, ’18년 준공을 목표로 조성공사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클러스터 내 기업의 R&D, 검‧인증, 기술이전 등 기업지원 시스템을 원스톱으로 구축하기 위해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한국상하수도협회, 한국환경공단, 물환경연구소, K_water 등 물 관련 공공기관을 유치‧집적화하여 기업의 신기술 개발을 원활하게 지원할 계획이다.

제19대 국회에서 발의되었다 폐기된「물산업 진흥법」을 제20대 국회에서 다시 제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역 국회의원 곽상도 의원이 공동발의한「물산업 진흥법」이 조기에 제정될 수 있도록 지원하여 물산업진흥원의 설립근거를 마련하고, 우수제품 공공구매 의무화를 통해 입주기업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지난해 12월 10일 물산업 클러스터 1호 기업인 롯데케미칼과 투자협약(1만 평, 500억 원 투자예정)을 체결한 것을 시작으로 6월 1차 분양기업을 포함, 14개 물기업을 유치하여 전체면적(481,070㎡/145,523평)의 27%에 해당하는 129,801㎡(39,333평)를 분양했다.

국가물산업클러스터 14개 입주기업의 투자액은 1,395억 원이며, 신규 고용창출은 764명에 해당한다. 대기업 롯데케미칼을 제외한 13개 중․소기업의 평균 투자액은 69억 원이며, 평균 고용인원은 50명에 이른다.

지난해 9월 대구시는 미국의 밀워키시와 물산업 교류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물산업 동향 교류‧양도시 물 관련 행사 교차 참가 등 교류협력을 확대했다. ‘2015 WEFTEC'에 참가하여 상하수도협회와 세계물환경연맹(WEF) 간 워크플랜(Workplan)을 체결함으로써 물산업 관련 연구․기술자료 제공, 전문가 요청과 기업의 해외진출을 위해 기업들의 물분야 국제전시회 참여를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해외 기업‧정부기관‧전문가 등과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수․하수․취수장 등에 자동용 밸브를 삼진 제품으로 ROVAC에 독점공급하기로 하였다.

대구시는 국내 물시장만으로는 물산업의 성장에 한계가 있다고 보고 중국‧동남아‧아프리카 등 신흥국의 신설 수요와 유럽‧미국 등 선진국의 교체수요를 타깃으로 물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대구시는 지난해 이싱시와 수처리분야 상호협력을 협약한데 이어 올해 4월에는 중국 최대 섬유도시인 샤오싱시와 수처리분야 교류협력 MOU를 체결하는 등 중국시장에 우리 기업을 진출시키기 위한 기반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올해 11월에는 ‘2016 Water Expo China'에 참가하여 중국의 타 도시들과도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세계물포럼의 성공개최를 계기로 국제사회의 물 이슈를 주도하고 국내 물산업 육성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국토부․환경부․대구시․경북도가 공동주최하여 “대한민국 국제물주간”을 창설했다.

「대한민국 국제물주간(Korea International Water Week)」행사는 2012년부터 개최해온 대구의 “대한민국 물산업전”과 경북도의 “낙동강 국제물주간” 통합한 행사로 제1회 행사를 대구 엑스코에서 올해 10월 19일(수) ~ 10월 22일(토)까지 (4일간) 개최한다.

올해 첫 행사로 개최되는 대한민국 국제물주간 행사에 국토부․환경부․대구시․경북도 등 주최기관이 서로 소통과 협치로 대회를 준비하고 있으며, 특히 개․폐막식과 전시회(Water Expo), 월드워터 시티포럼, 국제물산업 컨퍼런스를 세계적 수준으로 개최하여 세계3대 국제물주간 행사의 기틀을 마련할 계획이다.

김수진  yeu3030@naver.com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수진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