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의료·건강·식품 전국
6개월에 2차례 불시 재검사…통과하면 출하 허용친환경, 유기농 인증마크 유명무실, 소비자 불신 가중
▲살충제가 검출된 농가에 대해서는 6개월에 2차례 불시 재검사가 이뤄진다. ⓒ국제i저널

【국제i저널=김대연 기자】 '살충제 계란' 파동과 관련된 정부의 전국 산란계 농가 전수조사가 일단락되면서, 경북지역 6곳의 농가를 비롯한 살충제가 검출된 농가에 대한 사후 관리문제가 현안으로 떠올랐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규정상 부적합 농가에 대한 재검사는 6개월 안에 2주 간격으로 불시에 두 차례 할 수 있지만, 가급적 이른 시일 안에 재검사를 하겠다는 입장이다.

부적합 농가 52곳에 대해서는 살충제가 검출된 날을 기점으로 이전까지 생산된 계란을 모두 폐기했으며, 정부 합동 특별점검반의 재검사가 이뤄질 때까지 계란 유통을 중단하고 폐기 상황을 점검하기로 했다.

그러나 출하가 중단된 후에 생산된 물량에 대해서도 당국이 폐기를 유도하고 있지만, 현행법상 폐기를 강제할 권한은 없다.

이 때문에 일부 농가는 출하가 중단된 이후 생산된 물량은 폐기하지 않은 채, 별도 검사를 통해 문제가 없으면 유통을 허가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정부는 부적합 판정을 받은 산란계 농가의 닭에 대해서는 살처분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기술적인 문제로 살아있는 닭에 대해서는 농약 검출 여부를 검사할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최근 '살충제 계란' 사태를 겪은 유럽에서는 닭에 대한 살처분 논란이 일기도 했다.

벨기에와 네덜란드 등의 일부 닭 농장에서는 피프로닐 오염 계란이 늘어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라는 입장을 들어 문제가 된 계란을 낳은 닭을 살처분했다.

이에 대해 동물애호단체에서는 "닭이 섭취한 피프로닐은 몇 주 지나면 자연스럽게 제거된다" 며 "산란계를 전부 살처분하는 것은 농장주가 이른 시일 안에 새로운 닭을 채워 알을 낳게 하려는 경제적 이유 때문"이라고 반발했다.

▲최성락 식품의약품안전처 처장이 21일 결과 발표에 앞서 허리 숙여 인사하고 있다. ⓒ국제i저널

한편 식품의약품안전처가 21일 살충제 검출 계란과 관련한 위해 평가결과를 발표하자 '계란 안전관리 종합 대책'과 관련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최성락 식품의약품안전처 차장은 21일 정부합동브리핑을 통해 “국민 중에서 달걀을 가장 많이 먹는 상위 2.5%가 살충제 최대 검출 달걀을 먹는다는 최악의 조건을 설정해 실시한 살충제 5종의 위해 평가에서 건강에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살충제 비펜트린도 매일 36.8개까지 먹어도 독성 위험이 없는 것으로 나왔다는 게 당국의 설명이다. 이들 살충제보다 독성이 낮은 피리다벤과 에톡사졸, 플루페녹수론은 매일 555~4천 개씩 먹어도 문제가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산란계 농장 전수조사에 재조사, 보완조사를 반복하고 농장 3곳에서 새로운 살충제 성분까지 나오면서 소비자들의 불안감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살충제 계란 파동으로 친환경, 유기농 등 인증마크가 유명무실하다는 사실이 적나라하게 드러났기 때문이다.

대구에 사는 한 40대 주부는 "매일 식탁에 올라가고 무심코 먹게 되는 계란 속에 살충제 성분이 있다는 사실이 너무나 놀랍다" 며 "더구나 친환경, 유기농 계란에서 더 많은 살충제 성분이 검출됐다는 보도를 보고 배심감이 들었다" 고 분개했다.

김대연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