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의성
안동시, 농업기계 안전사용 교육 실시농업인의 현장사용능력 향상 및 귀중한 생명과 재산보호
▲안동시농업기술센터에서 농한기를 이용해 농기계의 안전한 사용법에 대한 안전교육을 하고 있다.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문경기자] 안동시농업기술센터는 농한기를 이용해 영농철이 시작되기 전에 농기계를 현장에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농용굴삭기, 트랙터, 여성친화형 기종에 대해 기술향상을 위한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농용굴삭기반은 22일부터 31일까지 300명, 농용트랙터와 고소작업차반은 2월 1일부터 5일까지 240명, 여성친화형 농기계는 2월 7일, 8일 2일 간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센터 본관3층 교육장에서 농용굴삭기 및 트랙터, 고소 작업차에 대한 사용 전후 일상점검, 운전조작요령, 각부명칭, 레버조작, 교통안전사고예방 및 현장에서 자주 일어나는 안전사고 사례에 대한 이론 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농업 현장과 가장 유사한 조건의 농기계임대사업소 실습교육장에서 운전실습과 안전운반에 따른 차량적재, 논밭두렁, 도랑 및 비탈길, 언덕길, 장애물 통과 등 교육생과 교관들이 1대1일 조작실습 교육을 실시한다.

특히 반복적인 실습을 통해 안전사용 능력을 크게 향상시키고 농기계 활용에 문제가 없도록 할 계획이다.

안동시농업기술센터 심일호 소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기종에 대한 이해와 올바른 사용법을 숙지해 안전사고를 미연에 예방하게 될 것이다”며 “농기계 임대사업 활성화는 물론 노동력 부족 해소와 적기영농 추진으로 생산성 향상과 인건비 상승에 대처함으로써 경영비 절감을 통한 농가소득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경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문 경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