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 대학소식 대구시
계명대 동산의료원 교수, 대한민국의학한림원 정회원 선출강구정 교수, 송대규 교수 국내 보건의료분야 최고 석학

[국제i저널=대구 문경기자]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강구정 교수(간담췌외과)와 송대규 교수(생리학)가 지난 25일 세브란스병원에서 개최된 대한민국의학한림원(National Academy of Medicine of Korea) 제15차 정기총회에서 정회원으로 선출됐다.

대한민국의학한림원은 기초·임상을 포함한 의학 분야에서 현저한 업적이 있는 의학자들을 회원으로 하는 국내 보건의료분야 최고 권위의 석학 단체로, 한국 의학의 지속적인 발전 및 국민건강 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2004년 설립됐다.

정회원은 의과대학 및 관련분야 대학을 졸업한 후 25년이 경과하고 의학 및 의학관련 분야에서 학술연구 경력이 20년 이상인 자로서, 동 분야의 학술적 발전에 현저한 업적을 갖고 SCI(또는 SSCI, A&HCI) 논문을 포함한 연구업적 및 학술지 편집활동이 있어야 하며, 심사항목의 총점이 250점 이상인 자를 대상으로 선출한다.

강구정 교수는 복강경 수술과 간담췌장암 및 간이식 수술 전문가로, 미국 듀크대학병원과 존스홉킨스병원에서 연수하고 메이요클리닉 교환교수로 간암유전자를 연구해 왔다. 2003년부터 뇌사자 및 생체 부분간이식수술을 시작해 최근 간경변증 및 간암 환자의 간이식수술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또한 간 손상기전과 간암의 유전자발현 및 유전자 치료에 관한 실험연구로 영향력 있는 국제 전문 학술지에 발표해오고 있다.

송대규 교수는 생리학 분야의 활발한 연구 활동으로 현재까지 20년 간 80여 편의 권위 있는 SCI(E) 논문을 발표했으며, 그중 책임저자로서 논문이 35편에 이른다. 비만 및 당뇨병의 병태생리를 연구하며 그 업적을 인정받아 신진생리학자상, 유당학술상 등을 수상했다.

또한 2014년 미래부 선도연구센터 사업의 하나인 의과학연구센터(MRC)를 계명대학교에 유치했다. 미국 당뇨병학회 및 미국 생리학회 정회원으로서, 유럽생리학회지 및 Integrative Medicinal Research 편집위원이기도 하다.

문 경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문 경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