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사건·사고 포항
사망사고 포스코, 대구고용노동청에서 대기업 조사 제대로 할까 의문고통스럽게 죽어간 4명의 근로자, 이번만이 아니다

위험업무의 외주화가 만든 비극

2011년, 2013년 똑같은 사고들, 포스코는 사전에 왜 막지 못했을까

[국제i저널 경북 여의봉 기자]포스코는 최근 4명의 근로자가 작업 중 질식하여 숨지는 사고로 인해 곤혹을 치르고 있다.

이에 대구고용노동청(청장 이태희)은 지난 25 포스코 포항제철소(이하 포스코)에서 발생한 사망재해와 관련하여 29일 부터 2주간 포스코 38개 공장과 56개 협력사를 포함하는 광범위한 특별감독을 실시하기로 했다.

하지만 이런 사후 약방식의 관리감독이 얼마나 실효성이 있을지는 의문인 상황이다.

실제로 그동안 안전사고는 숱하게 일어났지만 하청업체 사장이나 담당부서직원 교체 등으로 버티어 오다보니 이런 사고는 끊임없이 발생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번 특별감독이 고용노동부 및 안전보건공단의 노동행정 및 기계․전기․건축․토목․화공․안전․보건․법학분야 최고 전문가가 대거 투입되는 강도 높은 감독이 될 것임을 예고하고 겁을 주고 있지만, 실제로는 과연 포스코의 전문설비를 아무리 외부 전문가가 제대로 판단 할 수 있는 가의 신뢰도는 의문이다.

이태희 청장은 “사고 관련 공정 이외에도 제철소 전반에 대한 고강도 감독을 실시하여 산업안전보건법 위반행위에 대해서는 원․하청 여부에 관계없이 엄중히 책임을 묻고, 이번 사고를 계기로 포스코에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이 확고히 구축될 수 있도록 지도하겠다”고 밝혔다.

이상섭 금속 포항지부 사무국장은 “그동안 포스코라는 거대기업을 지방고용지청이나 고용센터에서 제대로 관리감독을 못한 탓도 있으며, 사고가 날 때마다 하청업체나 담당자를 교체하는 선에서 일을 처리하다 보니 이번 사태가 벌어진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과연 이번사건으로 인해 앞으로 얼마나 개선될지는 모르지만 이런 과거의 행태가 개선될지 의문이다"고 전했다.

정의당은 노동이 당당한나라 본부는 논평을 통해 "이번 사건은 포스코의 위험업무의 외주화가 만든 비극으로, 정부가 2022년까지 산업재해 사망자수를 반으로 줄이겠다고 발표한지 불과 이틀만에 일어난 비극적인 사건이다."고 언급한 바 있다.

한편 포스코는 2011년 4월과 2013년 3월, 12월에도 포항 제철소에서 유독가스 누출, 폭발, 화재로 근로자가 숨지고 부상을 입는 사고 있었다.

여의봉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의봉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