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포항
포항시, ‘제6회 환동해 국제심포지엄’ 개최新북방시대, 한-중-러와 환동해권 상생발전 위한 논의의 장 열어
  • 여의봉, 석경희 기자
  • 승인 2018.07.27 12:48
  • 댓글 0

[국제i저널 = 경북 여의봉, 석경희 기자] 신북방시대를 맞아 국가 간 주요 협력 사업들에 관한 논의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대규모 정부 간 국책사업에서 사업을 선점하고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도시별 강점을 살린 대응전략이 강구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26일 포항시청 대회의실에서 이강덕 포항시장과 김순견 경상북도 경제부지사, 서재원 포항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국내·외 전문가와 시민 등 3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제6회 환동해 국제심포지엄’이 열렸다.

이날 심포지엄에서 두보 동아대학교 교수는 중국의 ‘일대일로’ 정책을 적극 활용, 각 나라를 철도·도로·송유관 등으로 연결하는 경제회랑과 같은 구체적인 사업들을 이끌어 양국 간의 상호이익의 새로운 협력모델을 만들자고 주장했다.

마리나 쿠클라 러시아 극동연방대 교수는 풍부한 천연자원에 비해 경제적으로 낙후된 극동지역을 개발해 남·북·러가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우선 3개국을 이어주는 철도 연결사업의 선행과 북한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도록 러시아와 남한의 역할이 중요함을 강조했다.

박철현 국민대 교수는 중국 동북지역과 한국 남동해임해공업지역을 언급하며, 기존 주력사업 쇠퇴로 새로운 신성장동력을 찾고 있는 두 도시간 단합된 정책교류 플랫폼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배규성 경희대학교 국제지역연구원 교수는 포항의 선제적 대응을 강조하며, 현재 여건상 포항시는 장기 대형 북방경제협력 프로젝트보다 영일만항을 중심으로 한 중·단기 프로젝트 추진으로 북방경제협력사업의 주도권을 확보할 것을 강조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환영사를 통해 “그간 환동해권 지방도시들의 협력 네트워크 구축 및 도시 간 상생발전의 노력들이 새로운 시대흐름 속에서 지금까지 준비해온 역량을 토대로 이 기회를 발전의 원동력으로 확보해 가야 한다.”며, 지방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참여와 역할, 신사업 발굴을 강조했다.

여의봉,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의봉,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