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 대학소식 경산
예술계 거장 3인 콜라보 <낙동강천리도> 세상 밖으로!영남대 전시 48년 만에 최근 복원·복제...‘24m 대작 수묵산수화’
▲낙동강천리도 복원 기념 제막식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한국화의 대가 유산(酉山) 민경갑(1933~2018) 화백의 대작 <낙동강천리도>(1970년)가 새 옷을 입고 세상 밖으로 나왔다.

<낙동강천리도>는 길이 2,360cm, 폭 105cm 크기의 대형 수묵산수화로 영남대학교가 소장하고 있다. 낙동강 발원지에서부터 남해 하구에 이르기까지 1천300리 길 낙동강과 주변 전경을 총 9폭에 담았다.

1970년부터 이 작품을 소장해 오던 영남대가 최근 복원·복제를 마쳤다. 장장 6개월이 걸렸다. 복원된 원작품은 원래 있던 영남대 중앙도서관에 전시하고, 복제도는 영남대 천마아트센터와 영남대 의료원 호흡기센터에 걸었다.

특히, 이 그림은 당대 최고의 화가, 시인, 서예가가 합작한 수작이다. 민경갑 화백의 그림에 노산(鷺山) 이은상(1903~1982) 시인이 지은 ‘낙동강’ 시를 일중(一中) 김충현(1921~2006) 서예가의 글씨로 마무리했다.

신항섭 미술평론가는 “<낙동강천리도>는 한국 수묵산수화의 역사를 새로 써야 될 대사건이었다. 1천리를 흐르는 낙동강을 따라가며 그 주변의 풍경을 파노라마처럼 펼쳐 놓아 기존의 산수화 개념을 송두리째 흔들어 놓는 파격적인 구도 또한 놀랍다.”고 평했다.

서길수 총장은 “당대 최고의 예술가들이 합작한 이 작품이 우리 대학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문화적 자산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원작품은 복원·보존 처리하고, 복제도를 별도로 제작해 사람들이 많이 찾는 장소에 전시해 교내 구성원과 외부 방문객들이 감상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근 복원·복제 작업을 마친 영남대는 10일 중앙도서관 로비에서 <낙동강천리도> 복원기념 제막식을 가졌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