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포항
포항시, 우수 수산물 북미 수출길 활짝!북미 수출을 바탕으로 베트남, 홍콩 등의 수출 활로 모색
▲포항시 우수농산물 북미수출 MOU 체결식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포항시 인증 우수 수산물 가공판매협동조합과 울타리USA는 26일 시청에서 양 기관 간 수출 공급 상호협력을 위하여 업무협약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인증조합에서 생산되는 수산물 및 수산가공식품의 홍보 및 수출공급에 대한 정보교류 및 상호협력, 인증조합 생산제품이 미국시장에서 성장하고 번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항 및 다른 지역에서의 판매 증대를 위한 상호협력 등 그 밖에 협력 사업이 필요하다고 양 기관이 인정하는 사항 등이 있다.

포항시는 지난 2017년부터 지역 내에서 어획 및 가공되는 수산물의 안전먹거리 확보 및 대외경쟁력 향상을 위해 자체 기준을 마련하여 전국 지자체 최초로 수산물 품질인증제를 시행했다.

이 제도에 따라 인증을 받은 인증업체들의 우수한 수산 식품이 이번 MOU를 통하여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로 뻗어 나갈 예정이다.

울타리USA는 미국 내 오프라인매장 3개소, 온라인 매장 12개소를 갖고 있는 유통기업으로 한국의 프리미엄 농수산물을 주로 판매하고 있으며, 전국 30여개 업체에서 우수한 농수산물 330여 품목을 수입하여 미국 내에 유통시키고 있다.

이번 MOU 체결과 동시에 10만불 수출계약을 함께 진행하여 구룡포과메기 2톤가량, 가자미 0.5톤가량이 수출길에 올랐으며 반건조오징어, 골뱅이, 돌장어 등 포항의 우수한 수산물들에 대해서도 추가로 진행될 계획이다.

송경창 포항시 부시장은 “포항시 수산물 품질인증 수산물의 북미 수출 MOU 체결은 그동안 수산물 수출량이 미비하였던 만큼 괄목할 만한 성과이며, 이를 발판으로 베트남, 홍콩 등의 수출 활로를 모색하여 지역경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